대한민국 교육전문가 심정섭이
5년간 실천하고 입증한 ‘독서 토론 교육’
‘탈무드식 역사 토론’으로 인성 교육, 지혜 교육까지
역사는 어린이용부터 어른 대상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있고, 인성 교육과 지혜 교육을 할 말한 수많은 이야깃거리가 있다. 역사를 주제로 우리가 왜 살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부모와 아이들 각각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 준다.
‘역사 울렁증’ 부모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가이드 제시
실제 부모와 아이의 대화를 통해 어떻게 대화를 이끌어 가고,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지 자세히 볼 수 있다. 책에 시대별, 인물별로 역사 주제를 제시하였고, 관련 참고 도서 목록과 저자의 상황별 Tip을 참고하면 가정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다.
‘탈무드식 역사 토론’으로 변한 가족 소통의 기적
역사로 시작한 대화는 아이의 일상 이야기로 이어지고, 마음속 이야기까지 터놓게 한다. 부모는 아이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아이의 생각이 어떻게 자라는지 알 수 있고, 관계도 더욱 돈독해진다.
아이를 키우려고 하기 전에, 나를 키우자!
아이와 소통하고 대화할 만한 이야깃거리가 없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안에 아이와 다음 세대에게 전달할 만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어떻게 아이와 소통해야 하는지 막연하고, 어려워하는 부모들을 위해 ‘탈무드식 역사 토론’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장에서는 유대인 교육 원리와 ‘탈무드식 역사 토론’이란 무엇이며, 이를 ‘역사’라는 콘텐츠로 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실제 ‘탈무드식 역사 토론’을 실천하고 있는 부모-아이의 대화를 고스란히 보여 준다. 이를 통해 부모가 어떻게 대답하고 이야기를 이어갈 수 있는지 참고할 수 있고, 부모 예상 질문을 제시하여 ‘어떤 질문을 해야 할까’ 막연한 부모들에게 가이드 역할을 한다. 마지막에 나오는 저자의 tip은 대화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갈 때 상황별 대처 방안과 토론 노하우를 소개한다.
3장에서는 ‘탈무드식 역사 토론’을 진행하면서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뽑아 저자가 속 시원히 대답해 준다. 아이의 연령별, 성향별 접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대안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탈무드식 역사 토론’을 실천하며 가정의 변화를 경험한 엄마들의 사례가 소개된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용기를 주고, 더 많은 사람들이 소통의 장으로 나오기를 격려한다.
부록에서는 역사 주제, 시대별 인물 추천, 연령별 참고도서 목록과 일 년 역사 커리큘럼, 실천 노트 sample 등 본문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을 알차게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