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은 우리 몸에서 매우 독보적인 장기다.”
독일의 의학자 기울리아 엔더스의 이 말은 의미 없는 과장이 아니다. 몸 건강과 정신건강 모든 면에서도 핵심 역할을 하는 장의 중요성을 설명한 가장 완벽한 표현이다.
‘장 건강이 곧 몸 건강이다.’ 장이 튼튼하면 단순히 먹은 것을 잘 소화하고 배설하는 데만 그치지 않는다. 소장에는 면역 세포인 림프구의 60% 이상이 살고 있고, 대장은 장내 환경을 좌우한다. 소장과 대장이 건강하고 쾌적한 상태여야 정상적인 면역 시스템이 작동하게 된다. 감기, 독감은 물론 코로나19 바이러스 같은 미지의 바이러스에 맞서 우리 몸을 지키는 힘이 바로 장에서 나온다. 장의 힘을 키우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100세 시대 건강법의 핵심이 되는 이유다.
장은 몸 건강 못지않게 정신건강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제2의 뇌’로도 불리는 장은 ‘장 신경계’라는 복잡한 신경망을 가지고 있어 뇌와 끊임없이 소통하는데, 뇌와 장 사이를 오가는 수많은 신호로 인해 인간은 때론 즐거움을, 때론 우울함을 느끼게 된다. 장 건강이 감정 기복 및 스트레스와 밀접한 연관을 맺는 이유다. 장은 또 20여 종의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인체의 중요한 생산 공장이기도 한데, 장이 건강하면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분비가 늘어난다.
장 건강이 당신의 건강 전부를 좌우한다!
일본 최고의 대장내시경 전문의인 저자도 이런 장의 중요성에 주목했다. 저자는 수많은 환자를 치료한 경험을 통해 장의 움직임이 나빠지면 질병이 생기기 쉽다는 사실을 수없이 확인했다. 설사, 변비와 같은 직접적인 장 트러블은 물론이고, 비만과 피로, 어깨결림 같은 사소한 증상에서부터 암과 같은 중증 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병이 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 그야말로 장 건강이 사람의 건강 그 자체라고 해도 전혀 과언이 아니다.
저자는 장을 건강하게 하는 데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약이나 수술이 아니라, 환자 스스로의 노력이라고 믿는다. 약에 의존하기에는 장의 역할이 너무나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 『당신의 장은 안녕하신가요?』은 단 두 가지만을 다루고 있다. 하나는 장이 우리 몸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며, 다른 하나는 장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쉬운 실천법이다.
실패조차 하기 힘든 가장 쉬운 실천법 - 장이 건강하면 삶의 질이 달라진다!
특히 누구라도 쉽게 생활화할 수 있는 간단한 실천법을 제시함으로써 병원이나 약에 기대지 않고 환자 스스로 장을 튼튼하고 쾌적하게 돌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식이요법, 생활습관, 호흡법, 목욕법, 운동, 스트레칭 등은 너무 쉬워서 실패하기조차 어렵다. 직장인, 주부, 학생 누구라도 잘 할 수 있다. 가장 쉬우면서도, 실패하기 어렵고, 효과는 강력한 최고의 장 건강 실천법.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바란다면 지금 당장 시작해보자.
지금 당신의 삶이, 다가올 노년의 삶이 달라진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소장과 대장의 역할
+ 장과 면역력, 장과 정신건강의 관계
+ 장의 기능 저하로 인한 증상과 원인
+ 쾌장을 만드는 식사법
+ 쾌장을 만드는 생활 습관
+ 쾌장을 만드는 스트레스 관리법
+ 쾌장을 만드는 운동과 스트레칭
이 책의 특장점
1. 장이 사람의 면역력은 물론 정신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정확한 설명을 통해 이해시킨다.
2. 소장과 대장의 역할을 나누어 기술함으로써 장내 환경 개선과 이를 통한 장 건강 및 면역력 강화의 인과관계를 일목요연하게 해설한다.
3. 장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들을 소개함으로써 현재 나의 생활이 장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식사법, 생활 습관법, 스트레스 관리법, 운동법에 이르기까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실천법을 총망라했다.
5. 생활 습관을 통해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처방을 계속해온 저자의 경험이 집대성되어 직장인, 주부, 학생, 노년층,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생활 속 사소한 실천만으로 건강한 삶을 이어가는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