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키우는 3단계 글쓰기 프로그램
‘배경지식 → 생각 열기 → 생각 글쓰기’의 3단계 구성에 맞춰 체계적인 글쓰기 연습을 합니다. 먼저 글을 쓰기 전 제시된 지문을 읽습니다. 어휘 설명, 사자성어, 속담부터 노래 가사, 옛이야기, 공익광고까지, 어휘력과 독해력을 키워줄 다양한 형식의 글을 접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읽은 내용에 대해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들을 펼쳐봅니다. 표로 정리하기, 요약하기, 그림 그리기 등의 기법을 활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글의 갈래에 어울리는 글쓰기 전략을 선택, 적용해서 한 편의 글을 완성하면 오늘의 글쓰기 끝!
초등 국어 교육과정의 글의 갈래와 주제 골고루 맛보기
책 앞머리의 ‘갈래별 글의 특징’을 익힌 후 본격적인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초등학생이 가장 많이 쓰는 글인 독후감상글, 일기 같은 일상적인 글쓰기부터 주장하는 글, 설명글, 상상글, 시, 시나리오 등 다양한 갈래의 글쓰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나, 습관, 공부, 친구, 반려동물’에서 ‘다문화, 우주, 가상 세계, 학교 폭력’ 등의 확장된 주제로, 그리고 ‘공부 1등 vs 외모 1등?’과 같은 밸런스 글쓰기까지… 매일 다른 주제, 여러 분야의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전략으로 초등 논술 기초 쌓기
혼자서도 글을 술술 쓰고 싶다면? 모든 글쓰기에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익혀두세요. 이 책에서는 ‘주장하는 글’-‘사례 들어 쓰기’, ‘생활글’-‘묘사하여 쓰기’, ‘설명글’-‘나열하여 쓰기’ 등 글의 종류에 따라 유용한 글쓰기 전략을 소개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쓸 것인지 글의 뼈대를 세우고 나면 글쓰기가 쉬워짐은 물론이고, 더욱 설득력 있고 짜임새 있는 글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글로 정확하게 표현해내는 논술의 기초 역량을 쌓는 것이지요.
혼자서도 쉽게! 도움글과 〈글쓰기 가이드북〉
‘시작만 하면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첫 문장이 잘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지요. 각 문단의 시작 부분에는 군데군데 예시 문장과 쓸 내용을 제안하는 말풍선 가이드를 넣어 혼자서도 쉽게 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그럼에도 감이 오지 않는다면 별책부록 〈글쓰기 가이드북〉을 참고하세요. 내 것과는 다른 생각과 표현들이 머릿속 브레인스토밍을 도와줍니다. 물론, 예시 답안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혼자서 글을 쓸 때 느끼는 막막함을 해소해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