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책을 읽을수록 자신을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 아는 게 많아지고, 상황에 따른 문제 해결 능력도 향상된다. 경험한 적 없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다. 독서의 힘에 매료되어 이런 결심을 했다. ‘엄마가 되면, 애들 교육은 독서로 하겠어!’
그 후, 엄마가 되어 두 딸을 낳고 독서 중심의 교육을 하며, 동시에 많은 청소년 및 학부모들에게 교육 상담을 하면서 저자는 우리나라 교육에 의문을 가졌다. 온 세상이 외치는 독서를 왜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하지 못할까? 얼마 지나지 않아 저자는 독서 할 시간을 빼앗는 것은 바로 사교육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부모들은 주로 아이가 독서로 공부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아이의 독서 습관이 굳건히 자리 잡기 전에 사교육이 먼저 아이들의 자유 시간을 차지하는 문제점을 목격했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는 계획성 있는 다독을 통해 공부와 행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학원을 가지 말자는 것이 아니다. 저자는 두 딸을 서울대와 카이스트에 보냈다. 독서로 교육을 이끌고 싶은 부모들에게 독서로도 충분히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다는 확신을 주기 위해 책을 썼다. 저자가 두 딸과 직접 실천한 독서 방법과 저자가 지도했던 아이들과의 독서 경험을 모두 공개한다. 시간을 아끼고 행복을 부르는 최고의 공부법, 바로 독서이다.
“처음에는 미약해 보이겠지만, 독서는 장기적으로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최고의 자기주도 공부법이다.”
사교육을 이기는 과목별 독서법!
1. 국어 - 독서는 국어 점수와 직결된다
다독한 아이의 어휘력과 이해력은 자기 학년 국어 교과서 수준을 뛰어넘는다. 국어 능력을 단숨에 끌어올리고 싶다면, 신문 기사나 사설, 이론을 설명하는 지식 도서를 분석하면서 읽으면 효과적이다.
2. 영어 - 원서로 다독하면 모든 시험이 정복된다
영어 지도를 하던 학생들에게 독서를 접목했을 때 성적이 빨리 향상했다. 대학 입시 외에도 입사 시험, 승진 시험 등으로 영어는 인생의 중요 기회마다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될 것이다. 내 아이가 영어를 즐겁게 잘하길 바란다면 독서의 길로 인도하시라.
3. 수학 - 독서로 수학의 개념과 실력을 쌓는다
청소년 시기 가장 많은 공부 시간을 차지하는 수학을 재미있게 생각하게 할 방법은 없을까? 수학과 독서를 연결함으로써 저자의 아이들은 처음부터 수학을 호기심을 채워주는 놀이 차원의 과목으로 접근했다. 독서로 노는 듯이 보여도, 이렇게 쌓은 개념은 흔들림 없는 수학 실력으로 이어진다.
4. 과탐 - 과학 독서는 과학을 좋아하게 한다
과학의 영역은 넓다. 아이들이 과학 도서를 즐겁게 읽다 보면 어느 순간 가장 마음에 드는 영역이 나온다. 좋아하는 영역에서 책의 수준을 올려 나가며 과학에 대한 흥미와 실력을 높여 나가는 것이다.
5. 사탐 - 독서로 쌓은 상식은 사탐에서 빛난다
사회 과목은 용어와 설명이 이야기 방식이 아니라 딱딱하고 어렵다. 따라서 교과 연계 독서 시리즈를 잘 골라서 읽는다면 이야기에 빠져드는 사이 사회에 가까이 접근할 수 있다. 인문 사회 영역은 독서와 직접적인 연관을 두기 때문에 다독이 곧 성적이 되기 쉬운 과목이다.
저자는 아이들을 독서로 교육하며 불안할 때도 많았다. 내 아이만 뒤처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초조함이 학원으로 이끌기도 했다. 하지만 아이들 입시를 끝낸 학부모들의 소감과 두 딸의 독서 경험에 대한 평가를 통해 독서는 사교육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임을 이젠 더 확실히 안다. 저자의 아이들은 학원이 아니 라 다독으로 자신들을 이끌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한다.
‘모든 아이는 독서를 좋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이 책은 독서로 즐겁게 어린 시절을 보내고, 서울대와 카이스트에 합격한 두 딸의 독서기록이다. 공부와 행복 다 잡을 수 있는 따뜻한 공부법, 독서를 이 책과 함께 배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