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일은 그냥 노는 날이고, 정치는 어른들이 하는 거 아닌가요?”
우리 생활 속 정치의 다양한 면모를 알아보고 선거와 민주주의에 대해 살펴보다!
우리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관심을 갖거나, 그 의미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려고 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우리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와 정치가 직접적인 영향력을 실감한 적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정치는 어차피 정치인들이 하는 것이고, 우리와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민주주의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정치야말로 우리 생활에 직접 영향을 주고, 우리 스스로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게끔 해주는 역할을 한다. 미래를 이끌 어린이 친구들이 민주주의에 대해 이해하고, 정치에 관심을 갖고 선거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하는 이유다.
이 책은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민주주의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현대 대의 민주주의를 실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거에 대해서 생생하게 자세하게 알아본다. 우리나라의 정치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민주주의의 주인공으로서 우리는 어떤 권리와 책임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정치는 어른들이 하는 거라고 생각했던 편견을 깨어 주며, 어린이도 생활에서 정치에 참여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실제 환경 동아리를 만들어 생활 속 변화를 일으킨 아이들의 에피소드를 보여 주며, 어린이들이 어떻게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정치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을 경우, 사회에 일어나는 문제점들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아보고, 정치에 관심을 기울을 때 일어나는 사회의 유의미한 변화들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어린이 친구들이 제일 처음 만나야 할 민주주의와 선거에 관한 인문사회 동화라 할 수 있다.
가짜 뉴스의 문제점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다
전자 투표와 빅데이터, 인공지능이 만난 미래의 선거와 민주주의에 대해 알아보다
우리 삶의 변화에 발맞춰 정치 역시 변화해 왔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정치 체제를 경험하며 현대의 민주주의가 다다르게 되었다. 앞으로의 정치는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과거에는 라디오, TV와 같은 대중 매체를 통해 정치, 선거와 관련된 뉴스와 정보를 얻었다면 이제는 SNS, 동영상 플랫폼, 메신저 앱 같이 생활 속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과거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풍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또한 과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선거 운동과 제도, 투표 방식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선거 운동, 전자 투표와 같은 새로운 방식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과학 기술의 발전이 민주주의와 선거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며, 앞으로 우리가 민주주의와 선거를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에 대해 일러준다. 세계 시민으로 자라날 어린이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인문학적 지식과 과학 기술에 대한 안내가 담겨 있다.
변화하는 미래에 대한 고민도 늘어나고 있다. 우리 생활 곳곳에 다양한 미디어가 자리하다 보니 검증되지 않은 정보와 가짜 뉴스도 쉽고 빠르게 퍼져 나간다. 이에 따라 다양한 매체와 정보를 비판적인 관점으로 보고,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덩달아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개인정보 유출, 사생활 침해, 보안, 인공지능의 편향된 습득 등과 같은 과학 기술의 윤리적 영역에 대한 고민도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어린이 친구들은 이 책을 통해 미래의 정치와 과학 기술, 민주주의의 성장, 시민의 역할에 대해 다채롭게 살펴보며 미래 사회를 이끌 역량을 키워 나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