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끊임없이 자신의 운명을 짓고 있나니, 운명의 주인은 자신이다!”
⯌
“깨닫기 전에는 진실을 받아들이기 어렵고, 깨닫게 된다면 거짓을 받아들이기 어렵다.”
⯌
“깨달음의 목적은 자기 구원이며, 세상일에 대해서 의식의 눈을 뜨면,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본다.”
⯌
“인생을 모르고 살아가는 것은, 아무도 가꾸지 않는 나무에서, 좋은 열매가 열리기를 기대하는 것과 같다.”
⯌
“살면서 중요하게 여기고 잊지 말아야 할 일은, 자기가 한 일이 자기 속에 있는 모든 결실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
“농부가 농사일을 배우지 않고 종교의 이름으로 기도만 하면, 농부의 밭에서 좋은 수확을 얻을 수 있겠느냐?”
⯌
“삶의 목적이 없는 사람들은 결국 무책임하게 살게 되며, 자기 스스로가 자기 삶을 돌보지 않고, 어떤 종교나 신에게서 얻으려고 어리석은 짓을 한다.”
⯌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길은 지혜를 얻고 깨달음을 얻는 일이다. 한 번 자신이 얻은 지혜는 영원히 자기의 삶 속에 존재하고 두고두고 내세에 그와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세상에서 최고의 보물이다.”
⯌
“눈먼 사람은 없는 것을 갖고 논쟁하고, 눈을 뜬 자는 있는 것으로 논쟁한다.”
⯌
“삶은 끝없는 미래의 운명과 연결되고 있기에, 하루를 산다 해도 소중하게 살아야 한다.”
⯌
“깨달음의 목적은 자기 구원이며, 세상일에 대해서 의식의 눈을 뜨면,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본다.”
⯌
“자기를 보살피지 못하는 사람은 남을 보살필 수 없고, 자신과 남을 보살피지 못하는 자는 절대 깨달음을 얻을 수 없으니, 동물처럼 살다가 죽게 되면 인간으로 태어난다는 보장이 없다.”
⯌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모두 진리 아닌 것이 없지만, 마음의 눈을 뜨기 전에 너희는 결코 진리의 뜻을 보지 못하리라!”
⯌
“거짓을 버리는 자는 자신을 구원할 수 있지만 진실을 버리는 자는 자신을 죽일 것이다.”
⯌
“좋은 스승일수록 찾는 자가 없고, 좋은 가르침일수록 배우려 하는 자가 없으며, 좋은 뜻일수록 따르는 자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