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산을 증식시키는 방법과 최적의 노후 준비 시스템
사람들은 종종 미래에 펼쳐질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본다. 잠깐 미래를 상상하며 꿈꿨던 행복은 곧 현실로 돌아와 열심히 살겠노라고 다짐을 한다. 하지만 열심히 산다고 해서 내가 꿈꾸는 노후를 맞이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건강한 노후를 맞이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오늘부터 부자가 되기 위한 자본소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따라서 무슨 일이든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대로 실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게 해야 내가 원하는 방향대로 인생을 살 수 있다.
노후도 마찬가지이다. 스스로 노후의 삶을 그려 보고 그런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해서 목표를 정한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며, 매일 계획을 체크하면서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대로 살고 있는지 피드백해야 한다. 문제는 어떻게 노후를 준비하고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떤 것을 알아야 할지 많은 사람들이 모른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 최적의 노후 준비 시스템에 대해서 상세하게 안내한다.
♦ 노후를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
이 책의 저자는 우리에게 노후에 한 번 더 인생을 의미 있게 살 기회가 생겼다고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돈 걱정이 없어야’ 노후가 더욱 여유로워질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노후를 즐길 수 있는 환경’에는 세 가지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첫째, 경제적으로 여유를 갖게 할 ‘돈’,
둘째, 즐기면서 계속할 수 있는 ‘일’,
셋째, 활기차게 활동할 수 있는 ‘건강’
저자는 이 세 가지를 위한 습관을 ‘부자 습관’, ‘노후 습관’이라고 말한다. 나이에 따라 우선순위가 바뀔 뿐 변하지 않는 필수요소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