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2023년도판)
2023년도판의 가장 큰 특징은 변시・모고 기출 표시를 하였다는 점입니다.
기출 표시는 사례형과 선택형을 구분해서 하였습니다.
사례형은 쟁점이 되었던 주제의 목차 옆에 변시 또는 모고 몇 회 기출인지를 표시하고 본문에서 주요 내용에 파란색 밑줄을 긋는 방식으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표시 방식을 이원화한 이유는 회차 표시를 비교적 큰 주제별로 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사례형 문제 풀이에서 어떤 주제를 다뤄줄 때는 보통 의의·요건·효과는 기본적으로 써주고 거기에 관련 판례 등 주요 쟁점을 심도 있게 써주는 방식으로 합니다. 기출 표시는 시험에서 써줘야 했던 내용을 모두 포함하도록 해야 하므로, 의의·요건·효과를 포함하는 수준의 목차에 회차 표시를 하다 보니 비교적 높은 순위의 목차에 표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만 하고 말면 기출 표시한 목차 밑의 내용 중 어떤 내용이 주요 쟁점으로 출제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없게 되어 기출 표시를 하는 의미가 다소 퇴색되고 맙니다. 그래서 주요 쟁점으로 출제된 내용은 본문 중의 해당 부분에 파란색 밑줄을 그어 강조를 한 것입니다. 물론 비교적 하위 목차에 회차 표시를 한 것도 상당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굳이 별도의 밑줄은 긋지 않았습니다.
선택형은 본문 중의 해당 내용 끝에 회차 표시를 하였습니다.【변1❘모12/1】). 지문별로 하나하나 대응하는 내용을 찾아 표시하였고, 하나의 지문에서 둘 이상의 내용을 다룬 경우에는 두 군데 이상의 해당 부분에 모두 표시를 하였습니다.
기출 지문을 하나하나 살펴보다 보니 기출인데 이 책에서는 다루지 않고 있던 내용들이 소수 있었습니다. 이런 것들은 가급적 내용을 추가하고 기출 표시를 하는 방식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지엽적인 것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2년에 걸쳐 이 책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작년도판은 기본서와 꼼꼼하게 대조하며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였고, 올해판은 기출 문제와 하나하나 대조하면서 기출 표시를 반영하고 누락되었던 내용을 보충하였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고 고생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고생한 것 이상으로 이 책의 완성도가 높아진 것 같아 뿌듯한 마음도 듭니다. 한편 기출 표시는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 소요 시간 예측을 잘못하여 올해 이 책의 출간이 상당히 늦어졌습니다. 이 점 이 책을 기다리신 많은 독자들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올해도 이 책이 독자들의 상법 실력 향상과 변호사시험 합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들의 상법 실력 향상과 변호사시험 합격에 작으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변호사 이 정 엽
머리말
이 책은 저자의 졸저 인사이트상법을 요약한 책입니다.
요약은 인사이트상법에서 출제 가능성이 낮은 부분을 덜어내는 방식으로 하였습니다. 변호사시험과 법전협 모의고사 기출문제에서 거의 출제되지 않았던 부분은 통째로 제외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제도의 취지, 예시 등 해당 법리의 이해를 위해서만 필요하고, 그 자체가 사례형 문제에서 답안에 현출되어야 하거나 선택형 문제에서 지문화 될 수 있는 것이 아닌 부분은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결국 이 책은 조문, 판례와 해당 제도에 관한 핵심 설명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구성과 서술 체계는 최대한 인사이트상법과 일치시켰습니다. 이해가 잘 안 되는 등의 이유로 인사이트상법을 참고해야 할 때 원하는 부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문장은 서술형으로 하였습니다. 요약서의 경우는 개조식 문장으로 서술하는 예가 많습니다. 개조식 문장은 간결하여 요약서 서술 방식으로 적절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습 능률면에서는 서술형 문장이 더 낫습니다. 서술형 문장은 읽기가 편하고 문장 자체를 눈에 익혀 두는 것이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서술형 문장을 눈에 익혀 두면 사례형 문제를 풀 때 눈에 익힌 문장을 그대로 서술하면 되므로 답안을 쓰기가 용이합니다. 선택형 문제를 풀 때도 선택형 문제의 지문들은 조문・판례의 핵심 문구를 거의 그대로 인용한 것들이 많아 평소 서술형 문장을 통해 조문・판례의 핵심 문구를 눈에 익혀두면 설사 그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더라도 익숙함에 기대어 답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이 책이 독자들의 학습능률 향상과 변호사시험 합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변호사 이 정 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