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한글 배우기
이 책은 초등학교 입학 전, 본격적으로 한글 공부를 시작하는 만 5세 유아와 초등학교 입학 후 한글 공부가 더 필요한 어린이를 위해 만들어졌다. 한글은 매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소리 문자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한글을 배울 때도 체계적인 흐름에 따라 지도 방법이 과학적인 한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글자 읽기의 원리를 정확히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 보는 글자도 척척!
읽고 쓰는 한글 자신감을 키운다
이 책으로 한글을 공부하면 첫째, 소리 문자인 한글의 특성을 살려 발음 중심 접근법으로 배울 수 있다. 발음 중심 접근법에서는 자음과 모음의 소릿값을 익히고, 자음자와 모음자를 합하여 글자를 만들어 읽는다. 이 과정에서 소리와 글자를 연결해 한글 읽는 원리를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방법을 익히면 처음 보는 글자도 읽을 수 있다. 이것이 발음 중심으로 한글을 배우는 가장 큰 장점이다.
둘째, 모음부터 시작하여 받침 글자 읽기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한글은 매우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자다. 모음 21개와 자음 19개를 쉽고 의미 있는 것부터 익혀야 한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워야 한글 공부가 더 효과적이다. 교재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글자를 읽고 있는 아이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셋째, 읽기와 쓰기를 충분히 연습해서 균형적으로 배울 수 있다. 어린이들은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때 배움을 더 잘 받아들인다. 읽기를 연습할 때는 ‘듣기 - 따라서 소리 내기 - 소리 내며 읽기 - 쓰면서 읽기’ 과정을 반복한다. 쓰기를 연습할 때는 ‘따라 쓰기- 보고 쓰기 - 혼자서 쓰기’ 과정을 반복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그림들로 친근하고 재미있게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어휘를 배운다!
넷째,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어휘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1학년 국어, 수학, 통합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어휘를 분석하여 교재에 실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교과서 낱말을 익히고, 어휘력을 확장할 수 있다. 어휘를 제시할 때는 한 글자 낱말, 두·세 글자 낱말, 네 글자 낱말로 난이도를 조절했다. 읽고 쓰기를 연습할 때는 ‘받침 없는 낱말과 받침 있는 낱말’로 구분하였다.
다섯째, 각 장마다 무엇을 배울 것인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교재 내용만 따라가다 보면 무엇을 배우고 가르치고 있는지 그 중심을 놓칠 때가 종종 있다. 각 장의 ‘무엇을 배울까?’ 부분을 확인해보자. 지금 배우는 내용이 전체 중에 어디에 속하는 것인지 알 수 있다.
놀이를 통해 한글을 이해하고 공부 기반도 단단하게
여섯째, 배운 것을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는 놀이 학습으로 실력을 다질 수 있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배울 때 뇌 활동이 가장 활성화되어 정보 습득력이 높아진다. 각 장마다 재미있는 게임과 놀이를 배치하여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한글을 공부할 수 있다. 학습의 흥미를 높이고, 실력을 키워나가면서 한글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은 한글을 배우려는 우리 아이들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효과적으로 한글을 학습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한글을 떼려고 하는 어린이들에게 유용한 도움이 되고, 자녀에게 한글을 가르치려는 학부모님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