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핵, 치열, 치루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치질 탈출 프로젝트!
사람들은 왜 내과는 곧잘 가면서 항문외과는 쉽게 가지 못하는 걸까? 첫째로는 병변의 위치상 ‘항문’을 타인에게 보여주어야 하는데 여기서 느껴지는 부끄러움과 민망함이 있을 수 있고, 둘째로는 재발이 잦다거나 수술 통증이 심하다는 소문 때문일 수도 있겠다. 그러나 치핵, 치열, 치루로 대표되는 항문질환을 치료하는 과정은 흔히 생각하는 것만큼 고통스럽지 않다. 시간도 많이 소요되지 않는다.
항문질환을 둘러싼 무수한 오해와 오류를 바로잡아줄 〈치질탈출〉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흔히 보이는 항문질환과 항문 출혈에 대해서 살펴본다. 많은 사람들이 항문 통증의 원인으로 생각하는 ‘직장암’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2부에서는 ‘치핵’에 관하여 보다 상세한 이론을 다루었다. 자칫 헷갈리기 쉬운 ‘치질’과 ‘치핵’의 용어를 정확히 구분하고 증상, 예방법, 치료 과정의 안내와 수술을 받은 여러 환자들의 실제 경험담을 생생하게 다루었다. 3부에서는 ‘치열’은 어떤 병인지와 급성치열과 만성치열을 구분하는 기준에 관해 기술하였다. 특히 수술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혹은 수술 후 회복시간이나 재발 위험에 대해 보다 상세히 알고 싶다면 주목할 만한 이야기가 많다. 마지막 4부에서는 ‘치루’의 여러 수술법과 ‘항문주위농양’ 수술과 이후의 경과 등에 관한 정보를 살펴본다. 또한 재발률이 5% 미만임에도 치루의 재발 위험이 매우 높은 것처럼 생각되는 이유들도 알아볼 수 있다.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쉬운 항문질환!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인지하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022년 6월 현재까지 탈장수술, 항문수술, 담석수술, 맹장수술 등 총 10만여 건의 외과수술을 시행한 집필진이 전하는 환자 경험담과 수술 케이스를 담은 〈치질탈출〉을 통해 소중한 건강을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