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도서 소개]
▶ 《단톡방을 나갔습니다》
· 키워드: 우정, 단톡방, 사이버폭력, 왕따, 학교폭력
★ 2022 문학나눔 선정도서 ★2022 청소년 북토크 선정도서
★ 2022 고래가숨쉬는도서관 추천도서
어린이가 우정을 쌓는 방식을 ‘단톡방’이라는 온라인 채팅방을 통해 보여 주는 국내창작동화이다. 온라인이 발달하고 비대면 관계가 늘어남에 따라 소통하고 관계를 이어가는 방식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단톡방을 나갔습니다》 속 주인공 초록이와 친구들은 학교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단톡방 왕따 사건의 실체를 보여 주고, 나아가 진정한 우정의 모습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 《우주 정거장 구출 대작전》
· 키워드: 이웃, 가족, 외계인
★ 2022 고래가숨쉬는도서관 추천도서
★ 2022 으뜸책 선정도서
행성관리단의 초대를 받아 블랙홀 옆 우주 정거장으로 여행을 떠난 외계인 가족. 할머니 박맹금 여사에 펑키와 새롬이까지 합류한 혜성 일행은 우주 정거장에서 헬크랩과 사이보그 다크 여왕, 우주 똥파리 초초파리들을 다시 맞닥뜨린다. 다양한 기능으로 행성인들에게 행복을 선물해 준 지구 물건은 위기에 빠진 우주 정거장 구출에 큰 힘이 되어 준다. 《우주 정거장 구출 대작전》은 상상으로 이루어진 신비로운 우주를 마음껏 탐험하는 동안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일깨우고 우리의 마음가짐에 따라 세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믿음을 전하는 작품이다.
▶ 《거꾸로 교실》
· 키워드: 학교생활, 우정, 가족, 상상
★ 2022 고래가숨쉬는도서관 추천도서
교실에서, 집에서, 혹은 다른 일상 속에서 어린이들은 유쾌한 희망을 발견하기도 한다. 《거꾸로 교실》은 일상에서 벌어지는 어린이들의 솔직하고 엉뚱한 모습을 담은 국내창작동화단편집이다. 교실이 거꾸로 뒤집힐 수도 있다는 상상은 생각만으로도 우리를 설레게 한다. 《거꾸로 교실》 속 마법 같은 일상을 본 어린이들은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으로 소외된 모든 것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
▶ 《고양이가 필요해》
· 키워드: 표절, 오마주, 저작권, 고양이
★ 2022 이달의만나볼책 선정도서
우리가 쉽게 접하지만,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저작물’과 ‘저작권’의 중요성을 알려 주는 국내창작동화이다. 《바꿔!》로 일찍이 어린이가 느끼는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고 밀도 있게 써 내려간 박상기 작가의 신작이다. 주인공 ‘유나’가 다른 사람의 고양이 사진을 도용해 자신의 고양이인 척 행세하는 모습을 통해 저작권과 도덕성은 함께 봐야 할 중요한 가치임을 말한다. 고양이 이야기에 표절, 오마주 주제를 녹여 보다 쉬운 저작권의 세계를 보여 주고, 동화를 읽은 어린이는 누군가가 만든 저작물에도 권리가 있으며 그것을 함부로 이용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현명하게 행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