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난 척, 아는 척, 있는 척 K탐정과
제1호 외계인 국민을 꿈꾸는 레드오의 대한민국 탐구 보고서
어느 날 할아버지 댁 벽장에서 오래된 갓을 발견한 열세 살 소년. 호기심에 갓을 꺼내 썼더니, 갑자기 아이큐가 급상승! 소년은 뭐든지 척척척 알아내는 새로운 능력을 얻고, 대한민국의 대표 탐정, ‘K탐정’이 되어 무엇이든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간다.
K탐정의 특별한 점은 대한민국에 관한 거라면 모르는 게 없는 대한민국 전문가라는 것. 갑자기 얻은 능력으로 잘난 척, 아는 척, 있는 척이 조금 심하지만 ‘오 마이 갓’을 외치면 지식이 술술 쏟아져 나온다. 이런 K탐정도 못 당할 최대의 적수가 나타나는데, 바로 삐리뽀뿌빼뿌 행성에서 지구로 온 외계인, 레드오. 너무 엉뚱해서 이런 호기심에도 대답해 줘야 하나 망설여지지만 대한민국에 대한 애정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외계인 친구를 위해 오늘도 K탐정은 대한민국을 알려주느라 바쁘게 뛴다.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는 K탐정과 레드오의 활약상을 담았다. 이들과 함께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와 우리 사회에 관해 하나하나 알아본다.
‘오 마이 갓! 알려 줘!’
척척척 알게 되는 대한민국 세금의 모든 것!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3 김반듯의 월급이 사라졌다?』는 멋진 은퇴를 계획하고 있는 ‘손큰할머니김밥’ 사장 손큰할머니, 할머니의 김밥 비법을 전수받고 싶은 수제자 김반듯, 그 비법을 호시탐탐 노리는 ‘왕눈이분식’의 왕까칠 사장과 아들 왕칠칠이 펼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통해 대한민국의 세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세금’이 무엇인지, 국민이 낸 세금이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 등 세금과 나라 살림의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또 ‘국가별 1인당 국민 소득’, ‘환경세’, ‘유럽 연합(EU)’ 등 세계의 경제 제도와 비교해 볼 수 있어 어린이들의 시야를 넓혀 주고, 국가 경제에 대한 이해를 키워준다.
세금은 어른들만 내는 것이라는 오해와 힘들게 번 돈을 국가에 내야 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세금에 대한 여러 진실을 왜곡해 받아들이게 했다. 하지만 어른이나 어린이나 세금을 내고 있다는 사실, 세금이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복지를 확대시켜 주는 ‘행복한 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세금이 합리적으로 사용되는지 판단할 수 있는 훌륭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을 왜 알아야 해?’
우리 삶의 터전인 대한민국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사회 탐구책
‘어린이도 세금을 낸다고?’ ‘우리가 낸 세금은 어디에 쓸까?’ 궁금한 건 K탐정에게 물어보자.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는 K탐정과 레드오가 사건을 해결해 가며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지나치는 하찮아 보이는 것들도 정해진 룰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해 준다. 더 크게는 국가라는 거대한 집단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안에 어떤 규칙과 법이 존재하는지 알려준다. 꼭 알아야 할 중요 개념은 K탐정이 알려 주는 ‘오 마이 갓 백과’라는 코너를 통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오 마이 갓 백과’만 잘 보아도 핵심 지식을 꽉 잡을 수 있다.
‘1인당 국민 소득이 많은 나라는 어딜까?’ ‘관세를 내지 않는 나라가 있다고?’ ‘K탐정의 세계 탐구’에서는 대한민국과 세계 여러 나라를 비교해 보도록 해,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게 한다. 또 ‘K탐정의 깜짝 퀴즈’ 코너를 마련해 재미있는 퀴즈로 상식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를 통해 사회 과목 지식을 얻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더 나아가 세계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소양도 함께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