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미래를 위한 돈 - 미래와 금융
돈의 흐름을 알고 건전한 부를 창조하는 것의 목표는 결국 미래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전 미국 연방은행 총재 앨런 그린스펀은 글자를 모르면 생활이 불편하지만 금융을 모르면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초불확실성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현명하게 생활하면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대해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초등 자본주의 학교 3 미래와 금융〉에서는 ‘저축 전략’, ‘투자 원칙’, ‘합리적 투자’, ‘복리의 마술’, ‘신용과 부채 관리’, ‘위험과 보험’, ‘기부’, ‘행복한 미래’ 등을 제시합니다.
무엇하나 확실하지 않은 시대에서 금융지식을 활용해 성공적인 경제인, 행복한 부자가 되도록 알려 주는 것이 〈초등 자본주의 학교 3 미래와 금융〉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크게 3가지 구성으로 개념을 전달합니다.
동화로 보는 금융
금융이란 낯선 주제를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창작 동화를 제시합니다. 예전에는 그저 이야기로만 읽히던 것이 금융과 연결되면 어떻게 달라지는지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알아두면 힘이 되는 금융 이야기
저축이 개인과 사회에 어떻게 이익이 되는지, 이자의 마술은 무엇인지, 위기를 기회로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세금은 어떻게 되는지, 위험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남을 돕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등 미래 준비와 관련해 알아야 할 금융 이야기를 전합니다. 뉴스에 나오는 이야기가 이해되고 우리가 모르는 새 돌아가는 금융의 본 모습을 알 수 있게 합니다.
개념 활용을 돕는 현실 속 이야기
금융이나 경제 등의 실용적인 면이 강한 분야일수록 현실에서의 응용력과 활용이 중요합니다. 멀리 떨어진 추상적인 내용을 벗어나 현실 속 경제 세계를 확실히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