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직업계고 전체 교육 과정이 전면적으로 NCS 기반 교육 과정으로 개편되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부응하고 우리나라 교육 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두기 위한 목적이었다. ‘간호’분야는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는 데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NCS 교육 과정은 개발 유보 상태였었다. 하지만, 오랜 의논 끝에 2018년 4월, 보건·복지 전문 교과군의 기초 과목을 수정 ·고시하게 되어 그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사회현상 중 가장 중요하고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은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이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여 간호 분야에도 많은 정책의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는 시범 사업을 거쳐 전국적으로 운영되어 간호사뿐만 아니라 간호 보조 인력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 주거·보건 의료·돌봄 등 노인에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는 내용의 ‘지역 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기본 계획’을 정부가 발표하면서 간호 보조 인력의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2015년 12월 의료법 개정 후 ‘간호조무사 교육 기관 지정·평가 제도’의 도입으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간호조무사의 교육의 질 제고를 국가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간호조무사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간호 대상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료 기관에서 행하여지는 기본적인 간호 보조 업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의료 기관 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