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염증에서 빨리 탈출할수록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난다!
‘만성염증 탈출 프로젝트’는 결과적으로 ‘최적 건강’을 실현하기 위한 생활방식이다. 저자가 말하는 최적 건강은 ‘유전적 요인, 개인 병력, 주어진 환경에서 도달할 수 있는 최선의 건강’이며, 최적 건강을 성취하는 것은 혁명이라 불릴 만큼 광범위하게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현대 문명의 이기에서 비롯된 좋지 않은 생활방식이 면역체계를 만성적으로 과도하게 자극하고, 이 과도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입자를 만성적으로 내보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활방식을 바꿔서 염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들을 없앤다면 분명 몸속의 염증이 상당히 감소한다.
그러나 모든 것을 완벽하게 시행할 필요는 없다. 한두 가지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발병률이 줄어들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암, 심장병, 치매 혹은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으로 때 이른 죽음을 맞이하지 않아도 되고, 막대한 돈을 건강관리 비용으로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 40대든 50대든 60대든, 심지어 70대라도 늦었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 ‘만성염증 탈출 프로젝트’에 동참한다면 말이다.
당신은 지금까지 잘못된 생활방식으로 살아왔을 수도 있고, 최고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최적 건강의 길에 들어서면 당신의 유전정보가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만성염증 탈출 프로젝트’를 일찍 시작할수록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난다.
심장병, 당뇨병, 암, 비만 등 만성질환의 모든 위험요인은
염증과 100% 관련이 있다!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심장병, 당뇨병, 암, 혹은 비만을 일으킨다. 심장질환과 암의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들은 만성염증을 나타내는 CRP(몸속 어디에선가 염증이 발생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나타내주는 혈액 표지자) 수치 또한 높다는 점에서 만성염증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상적인 대사를 방해하는 제2형 당뇨병과 비만의 위험요인 또한 만성염증과 관련이 있다.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높은 CRP 수치는 노인성 황반변성(시력 감퇴), 알츠하이머병, 크론병, 파킨슨병, 천식, 골관절염, 뇌졸중 등 다른 만성질환들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게다가 염증은 소화장애와 관련이 있고, 소화장애가 있는 이들에서 암 발병을 야기할 수 있는 연결고리이기도 하다. 높은 CRP 수치와 관련이 있는 만성질환의 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이 질병들은 세계적으로 지난 수십 년간 점점 더 확산되어 왔다. 만성염증은 지난 수십 년간 급속히 증가해온 모든 만성질환의 근본 원인으로 확실히 자리 잡았다. 상황이 이런데도 만성염증에 대한 경각심이 생기지 않는다면 만성염증이 근육 손실, 노화의 가속, 심지어 수명 단축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추가로 밝힌다.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만성염증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혈액에서 매초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CRP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다고 해도 그것이 병이 없음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이다. 염증을 나타내는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는 마치 고혈압과 같다. 즉 고혈압을 앓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하루 24시간 내내 혈압이 높은 것은 아니다. 이와 유사하게 만성염증은 많은 만성질환에서 공통되는 요소이며, 상당 부분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지만 그것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고 해서 진단이 확정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만성질환의 다양한 위험요인들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만성질환의 위험요인을 갖고 있다면 이미 만성염증을 갖고 있거나 혹은 곧 갖게 될 것임을 의미한다. 그래서 만성염증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최적 건강을 탐구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염증은 우리가 상대해야 하는 팀에서 스타 선수이며 득점왕이다. 따라서 최적 건강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의 핵심은 염증을 제압하는 것이어야 한다.
너무 늦은 때란 없다.
최적 건강관리 혁명으로 진정한 자유를 누려라!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으며, 진정한 혁명은 사고방식의 근본적인 변화와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에서 시작된다. 이해하면 굳게 믿게 되고, 그 믿음은 남은 일생 동안 우리가 살아가고 행동하는 방식을 변화시킨다. 그런 점에서 최적 건강관리 혁명은 진짜다. 이 혁명은 현대사회에서 주된 사망 원인으로 손꼽히는 다양한 만성질환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며,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하게 장수할 가능성을 최대한 높이는 삶의 방식을 깨우치게 한다.
삶에 활력을 더하고 수명을 몇 년 더 연장시키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다. 지금 몇 살인지도 중요치 않다. 이 혁명에 얼마나 헌신하는지가 중요하다. 물론 엄마 뱃속에서부터 이 혁명에 동참해왔다면 매우 큰 혜택을 보고 있겠지만, 지금 참여한다고 해서 늦은 것은 아니다. 최적 건강관리 혁명은 살아가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위대한 여정이다. 왜냐하면 이 길을 따라가다 보면 건강, 에너지와 활동량 증가, 질병에서 벗어나는 자유, 가족·친구들과 더 많은 것을 함께 할 수 있는 자유, 취미나 운동 그리고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유 등 모든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질병으로 인한 슬픔과 조기 노화의 고통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