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점점 난이도가 높아지고 합격률이 낮아지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흥달쌤과 함께 시작하세요.
정보처리 기사 강의를 하고 있는 흥달쌤입니다.
전공자, 비전공자 모두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흥달쌤입니다.
저는 정보처리 기사와 프로그램 언어를 강의하고 있는 아직은 새내기 강사입니다.
2003년 개발자로 입사를 하여 아직까지는 개발에서 손을 놓지 않고, 20년차를 맞이한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개발을 하면서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작은 홈페이지부터 많은 분들이 알만한 CJOne,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삼성화재 글로벌, SRTPlay 등 많은 프로젝트를 경험했습니다.
2019년 부터는 깨알자바 특강을 시작으로, C언어 특강, 정보처리기사 등의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엔잡(www.njobler.net) 사이트에서 정보처리기사 인강을 진행중입니다.
비전공자도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나요?
비전공자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낯선 용어와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낯선 용어들을 비전공자 입장에서 정말 쉽게 설명드리고, 이게 정말 현업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여러분들께 설명드립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시작이 어렵지, 하다보면 익숙해지게 됩니다.
제가 유튜브에 올려놓은 깨알 C언어 특강의 수강생 분들은 대부분 비전공자 분들입니다.
많은 분들이 완강을 해주셨고, 어려웠던 C언어가 어쩌면 다른 내용보다 쉽게 다가왔다고 댓글을 남겨주셨습니다.
여러분들도 어렵지 않게 프로그램 언어를 정복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낯선 용어들도 여러분 업무에서 도움이 되는 그런 용어들이 될 수 있을겁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건 물론입니다.
여러분들이 하고자 하는 의지만 충만하다면 어떤 실패가 나를 굴복시키지 못할겁니다.
교재의 구성이 출제기준과는 다른 이유가 있나요?
정보처리 기사 출제기준을 보게 되면 실무에 도움이 되고 좋은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전체적인 개발 과정에 대한 정리가 안되어 있고, 과목별로 여기저기 흩어져 있습니다.
교재에서는 전체적인 개발과정의 흐름과, 그 흐름에서 필요한 요소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다루고 있습니다.
시험만 합격하는게 아닌, 실무에서 어떤 일들을 수행하는지 전반적으로 알 수 있도록 출제기준을 재배치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많은 과목들이 있는데 각 과목에서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요?
1과목 소프트웨어 구축에서는 개발되는 전체적인 과정을 공부하게 됩니다.
계획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운영의 절차에 맞춰서 어떤 도구들이 사용되고, 어떤 용어들이 있는지 학습합니다. 20년동안 개발을 하면서 제가 했던 경험들을 1과목에서 최대한 설명드립니다.
2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SQL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3과목 운영체제에서는 운영체제가 하는 역할,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등을 공부하고, 각 운영체제들의 특징을 공부합니다.
4과목 네트워크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의 전반적인 개념을 공부합니다.
5과목 정보보안에서는 암호화와 여러 보안 장비들을 실무에서 어떤식으로 사용하는지 공부합니다.
6과목 신기술용어에서는 여러분들이 현업에서 사용할 만한 용어들을 많이 접하시게 될꺼에요.
7과목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프로그램을 분류하고, 간단한 문법위주로 공부하게 됩니다.
그 외에 다양한 이해를 위해 3개의 특강이 있습니다.
첫번째, 프로그램 특강에서는 170개 정도의 문제를 풀어보면서 시험에 나오는 프로그램 문제들에 대해서 익숙해지는 구성입니다.
두번째, 계산식 특강에서는 서브넷, 프로세스 스케줄링, 교체 알고리즘 등 이제는 실기에서 나올 만한 문제를 구성했습니다.
세번째, 데이터베이스 특강에서는 SQL사용에 익숙해지고, 실기에서 문제가 나왔을 때, 그걸 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학습 순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과목 구분에 맞춰서 1과목부터 학습해주시면 됩니다.
1~7과목을 본강이라고 했을때, 본강을 진행하면서 깨알 C언어 특강과 프로그램 특강을 꼭 병행해주세요. 프로그램은 익숙해져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본강이 완료되면 반복을 통해서 용어에 익숙해지면 됩니다.
그 외에 계산식 특강과 데이터베이스 특강은 본강 완료 후에 수강해주시면 됩니다.
이 책을 보시는 분들께!!
정보처리 기사, 이제는 만만하게 볼 자격증이 아닙니다.
합격률도 다른 기사 시험에 비해서 저조하고, 많은 내용을 학습해야 합니다.
합격률이 저조하고, 어렵다고 해도 정보처리기사는 여러분들이 살아야가야 할 4차 산업시대에 꼭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자체의 의미보다는 그 안에서 공부하는 것들이 여러분들 업무에서 쓰이게 될겁니다.
너무 어렵다, 힘들다, 못하겠다 좌절하지 마시고 흥달쌤과 함께 하나씩 하나씩 정복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옆에서 여러분들이 어려워 하는걸 해결해 드리고, 열심히 응원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 혼자가 아닙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저한테 질문 하세요.
친절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2022년 교안으로 진행하면서 부족한 점들이 많았고, 필기 교재를 출간하면서도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믿고 함께 해주신 수강생 분들께 먼저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