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공부 잘하는 옆집 아이의 부모는 뭐가 다를까?”
아이가 불안한 부모, 공부가 막막한 아이를 위해
20년 경력 부모교육 전문가가 알려주는 초등 학습 특급 비책
공부의 목적을 단순히 ‘합격’ 또는 ‘성적 향상’에만 둔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남들보다 더 많이, 더 오래 공부하면 된다. 그러나 같은 교실에서 같은 수업을 듣고 같은 시험 문제를 풀어도 어떤 아이는 1등을 하고 어떤 아이는 꼴등이 된다. 왜일까? 그 이유는 바로 학습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지능’, ‘습관’이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지금 아이의 학습에서 고민되는 지점이 있는가? 그렇다면 아이의 문제 행동 하나하나에 집중하기보다 전체적인 차원에서 아이를 이해하고 바라보아야 한다. 아이가 성장하고 자립하는 데 필요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그것을 갈고닦을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세 아이의 엄마이자 20년 경력 부모교육 전문가인 저자는 그간 아이 학습과 관련된 강연을 진행하며 강연 내용을 다시 듣고 싶다는 요청을 수도 없이 들어왔다. 그러나 모든 강의에 응하기 어려운 순간이 찾아왔고, 결국 학부모들을 강연장이 아닌 책을 통해 만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20년간 진행했던 상담과 강연들의 핵심만을 모아 이 책 한 권에 알차게 담아냈다. 이 책은 조언과 충고가 아닌 더 많은 기회와 도전을 아이에게 허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모가 바라는 대로 아이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기질과 지능 발달, 습관 형성의 통합적인 차원에서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가 가진 잠재력을 끌어내는 대화법, 놀이법, 학습법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의 기질도 파악해볼 수 있고, 부모-아이 기질의 궁합에 문제가 있을 때 대처법은 무엇인지, 스스로가 어떤 부모 유형인지도 꼼꼼히 분석해볼 수 있다. 아이의 학습 때문에 불안하거나 아이와 갈등이 잦았던 부모라면 이 책을 일독하기를 적극 추천한다. 이 책을 읽고 내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 놀이법, 대화법을 익히고 몸소 실천한다면 주변의 말에도 흔들림 없이 내 아이를 믿어주는 든든한 부모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질을 알면 내 아이가 보이고,
지능을 알면 길이 열리고,
습관 형성 과정을 알면 공부 독립이 시작된다!”
아이마다 학습의 준비도는 모두 다르다. 기질 특성, 지능 발달의 속도, 학습 상황과 습관 형성 수준에 따라 아이가 해낼 수 있는 분량과 난이도가 제각각인 것이다. 주변에서 아무리 좋은 학원이라 추천해도, 첫째에게 잘 맞았던 방법이라 해도, 지금 ‘이 아이’에게 맞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렇다면 내 아이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식을 알아야 할까?
① 공부머리의 토대 ‘기질’: 아이의 타고난 기질과 성향을 알면 →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아이를 바라볼 수 있다.
② 공부머리를 좌우하는 ‘지능’: 아이의 현재 발달 수준을 알면 → 아이가 소화 가능한 만큼의 적절한 목표를 세워줄 수 있다.
③ 공부머리를 키우는 ‘습관’: 아이의 학습 습관 형성 과정을 알면 → 아이가 스스로 조절력을 키우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다.
첫 번째는 아이의 기질에 대한 이해다. 타고난 아이의 기질 특성을 이해하면 우리는 아이에게 요구할 부분과 기다려줄 부분을 구분할 수 있다. 아이의 현재 모습에 동의하고, 아이의 주변 환경을 조절하여 아이를 성장시킬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낼 수 있다. 두 번째는 지능 발달에 대한 이해다. 아이에게 적절한 학습 속도와 방향은 아이의 지능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단순히 머리가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아이 지능의 어떤 영역이 강점인지, 어느 부분이 약점인지 이해할 때 우리는 공부가 힘들다고 징징거리는 아이의 머릿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분명히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아이를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지도 구체적으로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해다. 아이는 초등 시기에 자기조절능력과 학습 기술을 형성해나간다. 이것은 하루 이틀의 지도로 완성되지 않으며,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지극히 어렵고 끝이 없을 것처럼 지루하게 느껴지는 시간이지만,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에도 단계가 있다. 아이의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는 안목과 식견이 있다면 하루하루의 일상이 소중하게 여겨질 것이다.
“공부하라고 말하기 전에 아이의 본질부터 이해해야 한다!”
우리 아이 맞춤형 대화법, 놀이법, 학습법의 모든 것
이 책은 학습력 발달이 시작되는 초등 아이를 둔 부모와, 아이의 특성을 존중하며 학습력의 성장을 이끌어나가고 싶은 부모들을 위해 준비되었다. 1장에서는 초등 아이의 공부를 대하는 부모의 올바른 마음가짐을 이야기한다. 아이가 공부하는 목적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아이의 학습력 발전에 있어 방해 요인은 무엇인지, 아이의 공부에 관해 부모가 어떤 태도로 소통해야 하는지를 담았다. 2장에서는 아이의 학습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질이란 무엇인지, 아이의 기질이 학습에서 어떤 행동으로 드러나는지 알아본다. 또한, 기질 조절력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초등 시기 아이들의 지능 발달에 대해 살펴보고, 아이의 지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학습 습관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의 걸림돌을 해결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소통법을 이야기한다.
무엇보다 초등 아이의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가 해낸 공부에 대한 부모의 태도다. 아이가 해낸 성과가 부모 기대에 못 미치더라도 스스로 최선을 다한 것이라면 “수고했구나. 최선을 다했어”라고 이야기해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말해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를 믿고, 아이의 가능성을 확신해야만 한다. 공부머리의 토대인 기질, 공부머리를 좌우하는 지능, 공부머리를 키우는 습관 형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는 아이의 어려움에 연민을 느끼고, 의욕을 북돋을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의 평생 학습력을 키워줄 골든타임인 초등 시기를 놓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