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초판)
경영학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한정된 자원의 최적배분을 위한 의사결정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저자는 경영학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본서를 집필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중심으로 본서를 집필하였습니다.
첫째, 본서는 목차를 구성함에 있어 백과사전식 흐름이 아니라 하나의 논리체계를 가지고 시스템 접근법에 기초하여 구성하였기 때문에 독자들이 경영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본문의 구성에서도 마찬가지이며, 본문내용을 서술함에 있어서도 다루는 주제에 대한 개념적인 측면을 먼저 설명한 후에 항목별로 중요사항들을 서술하는 Top-Down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PART별 요약정리를 본서의 앞에 수록하여 전체적인 구조를 잡을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둘째, 본서는 많은 경영학 이론과 내용들 중에서 필수적인 내용들을 엄선하고 동일한 논리체계를 적용하여 집필하였기 때문에 독자들이 이론적 체계를 쉽게 세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1회독만으로도 경영학 전반의 흐름과 핵심사항을 모두 파악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간결하고 핵심을 파고드는 문장을 통해 한 번 읽으면 바로 그 뜻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장의 전달력과 이해력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본서가 출간되기까지 저자보다 더 큰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뜨거운 격려와 사랑으로 후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헌신적으로 저자에게 도움을 주시는 이종은 부장님을 비롯한 도서출판 새흐름 관계자분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2022년 11월 일산 연구실에서
이인호 경영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