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교·준사관·부사관 최종합격의 마지막 관문은 면접평가다!
예비 군 간부 여러분! 필기기험 및 특별전형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국방개혁의 일환으로 매년 장교, 준사관, 부사관 등 간부 모집인원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에 따라서 지원 경쟁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합격의 마지막 관문인 면접평가에 대한 체계적이고 확실한 준비가 요구됩니다.
최종합격 후 기초 군사훈련과 병과교육을 모두 마치면 임관 시 군 간부는 국가에 봉사하는 국가공무원으로서 확실하고 안정된 직장이 보장됩니다. 또한 장기복무를 지원하여 선발되면 안정된 평생직장 보장 및 평생 군인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두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면접평가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면접관을 바라보는 시선입니다. 면접관을 나를 선발하는 사람으로 인식하면 면접자리가 불편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군 간부를 먼저 하고 있는 존경하는 선배를 뵙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조언을 듣는다는 자세로 면접에 임한다면 긴장감이 덜하고 다소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면접(面接)은 말 그대로 얼굴을 마주 대함, 직접(直接) 만남입니다. 즉, 직접 대면하여 그 사람의 인품, 성품, 자질, 언행 등을 시험하는 절차입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관과 공감 및 소통이며, 군(軍) 조직에 적합여부, 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인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군(軍) 면접 시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면접관에게 절대 집중해야 합니다. 면접관이 듣고 싶은 답변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두 번째
군 면접의 목적은 다른 일반기업 면접과는 다릅니다. 1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자질 부족 자를 찾아내서 떨어뜨리는 것이 면접관의 핵심 역할입니다.
세 번째
면접장에서 대기하는 순간부터 면접 시작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모든 면접 관련자들이 당신을 보고, 듣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나는 군 간부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당황스럽고 어려운 질문에도 논리적으로 보편타당하게 답변해야 합니다.
본서를 통해 면접을 준비하는 모든 예비 군 간부들의 최종합격을 다시 한 번 기원 드립니다.
끝으로 우수한 군 간부 선발을 위한 저의 신념을 믿어주신 경연 출판사 강도원 대표님, 격려와 응원을 아낌없이 해주신 행정법 임병주 교수님과 영원한 반려자 사랑하는 김지혜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문면접관
마 진(찌니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