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
회계는 기업의 언어입니다. 회계를 통해서 많은 이용자들이 정보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또한 회계의 자료를 가지고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하여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집니다.
이 책은 회계와 세법이론에 저자의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쓰여진 책이므로, 전산세무를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회계는 매우 논리적인 학문이고, 세법은 회계보다 상대적으로 비논리적이나, 세법이 달성하고자 목적이 있으므로 세법의 이면에 있는 법의 취지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회계와 세법을 매우 잘하시려면
왜(WHY) 저렇게 처리할까? 계속 의문을 가지세요!!!
1. 회계는 이해하실려고 노력하세요.
(처음 접한 회계와 세법의 용어는 매우 생소할 수 있습니다.
생소한 단어에 대해서 네이버나 DAUM의 검색을 통해서 이해하셔야 합니다.)
2. 세법은 법의 제정 취지를 이해하십시오.
3. 이해가 안되시면 동료들과 전문가에게 계속 질문하십시요.
전산세무를 공부하시는 수험생들 중 대다수는 이론실력이 없는 상태에서 전산프로그램 입력연습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그런 수험생들을 보면 너무 안쓰럽습니다.
전산세무2급은 회계이론의 기초가 바탕이 된 상태에서 세법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세금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입니다.
전산프로그램 입력 실기보다는 이론공부와 직접 신고서를 수기로 작성해 보십시오.
회계이론과 세법이론을 튼튼히 해야 응용력이 생깁니다. 또한, 난이도에 상관없이 자신감도 붙게 됩니다. 더더욱 고급과정에 도전할 수험생이라면 더 말할 나위없이 중요한 것이 이론 공부입니다. 그러므로 전산세무2급은 이론공부에 70%, 실기연습(특히 부가세신고서 작성 등)에 30%정도로 할애하여 공부하셔도 충분합니다.
무엇보다도 전산프로그램 입력은 단순 반복적인 작업입니다.
회계나 세법실력과 무관하나,
전산세무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회계와 세법이론에 입각한 입력을 하셔야만 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무엇보다도 이론에 힘을 쓰시고, 실기능력은 신고서 및 부속서류를 5회 정도 입력을 연습하시면 100% 합격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전산세무 2급을 합격하시고, 세무전문가인 전산세무1급에 도전하십시오. 그러면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완벽한 세무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세법의 무한한 바다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세요,
회계와 세법은 여러분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자신을 이기십시요!!!
마지막으로 이 책 출간을 마무리해 주신 도서출판 어울림 임직원에게 감사의 말을 드립니다.
2023년 1월
김 영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