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의 가르침으로 당신의 삶을 바꾸지 않겠습니까?
인생이라는 영화를 만들고 있는 감독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전문 지식과 경험이 아무리 많아도 우수한 스텝, 뛰어난 배우, 탁월한 투자자를 모으고 연출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훌륭한 영화를 완성하기 어렵다. 분야를 막론하고 부와 명성을 거머쥔 사람들은 한결같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뤄줄 수 있는 우수한 협력자들을 주변에 모으는 것에 집중했다. 카네기에 따르면 경제적 성공의 15%는 전문 지식에서 비롯되지만, 나머지 85%는 생각을 표현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며 사람들의 열망을 끌어내는 기술에서 나온다고 한다.
경력이 쌓이고 지위가 올라갈수록 아랫사람에게 업무를 분배하고 동료나 상사에게 부탁할 상황이 늘어난다. 한 명 한 명의 퍼포먼스가 모여야 최대한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구조로 책임이 확장되기 때문에 나 혼자만의 역량으로는 최고의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지는 것이다. 만약, 주변 사람들의 협조를 얻지 못하고 서로 각을 세우거나 발목을 잡히는 상황이 많아지면 성과는커녕 버티기조차 힘들 수밖에 없다.
이는 직장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공동체, 사적 모임 등 나와 세상을 잇는 모든 관계에서도 발생한다.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얽히고설킨 세상에서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변에 협력자를 모아야 한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협력자가 많아질수록 성공의 크기도 커지는 법이다.
뒷배가 든든한 사람은 뒷심이 좋다. 뒤에서 보살펴 주는 사람이 많으니,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견디며 끌고 나가는 기세가 좋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뒷배를 늘리고 싶다면 먼저 나의 사고방식, 관점, 태도를 바꾸어 보자. 자기 안에 매몰되면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게 되고, 타인의 욕구를 보지 못한 채 일방적인 요구를 전달하게 된다. 그럼 사람들의 호감을 얻기 어렵다.
타인에게 밝은 에너지를 주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주변에 사람들이 모인다. 그들의 매력은 외모나 학벌, 재력이 아니다. 그들은 늘 상대방의 관점으로 관찰하고 자신이 상대방을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든 어디에서든 환영받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에서 ‘상대방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로 발상을 전환하고, 상대방의 욕구를 충족할 방법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자신감 있게 전달하면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움직여 준다. 그렇게 신뢰할 수 있는 동료를 모으고 서로의 장점을 찾아 확실히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가면, 지금껏 보이지 않던 넓은 세상이 보인다. 그렇게 시야가 확장되면 더 많은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그 기회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협력자들과 함께 궁리하고 모색하는 과정에서 충만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되고 자연스럽게 부와 명성이 따를 것이다.
《인간관계론》은 초판이 발행된 1937년부터 오늘날까지 자기 계발 필독서로 명실상부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대를 넘어 전 세계인들에게 데일 카네기의 이론과 실천법이 통용되는 이유는 그가 결코 변할 수 없는 인간 본성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카네기는 사람을 움직이고 싶다면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관심과 인정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며, 자신에게 관심을 주는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것이 인간의 보편적 심리이다. 내가 아무리 관심을 주고 노력해도 돌아오지 않더라는 사람들에게 카네기가 건네는 말이 있다. “인생은 부메랑이다. 내가 한 일은 돌고 돌아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
일대일의 영향력에 집착하지 말고 시야를 넓히자. 상대방이 나를 이유 없이 싫어하고 부당한 대우를 하는 상황도 시야를 키우면, 내가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 주변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상대방의 공격에 휘말리지 않고 의연한 태도로 이해하면 나는 인망이라는 큰 이득을 얻게 되고, 상대방은 공허한 승리만 가져갈 뿐이다. 결국 나에게 모이는 협력자들은 그 상황을 지켜보고 있던 사람들이다. 더 나아가 카네기는 나를 공격한 상대편까지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도 가르쳐 준다.
모든 것을 일대일, 나만의 문제로 보면 세상살이가 부당하고 힘들게 느껴진다. 나의 태도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넓은 관점에서 생각하면 완고함, 자만심, 열등감, 냉담함, 억울함, 무관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서서히 걷히고 진심으로 사람을 대할 수 있는 용기, 이타심, 배려심, 상냥함, 자신감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 공기처럼 주변에 깃들게 된다. 그 신선한 공기가 기세를 키우면 결국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 극적으로 바뀌는 인생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