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교실을 만든다”
교사가 모든 아이를 변화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매일, 매 순간 학생들에게 변화의 기회를 줄 수 있다. 1년에 한 아이만 변화시킨다고 해도 교직 평생 30명 이상의 인생을 바꿀 수 있고, 그 학생들이 각자 또 다른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교사의 영향력은 당장은 미미해 보이지만 실로 대단한 것이라 하겠다.
교사성장학교(‘고래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최선경 선생님은 이러한 철학과 믿음으로, 20년 넘는 시간을 담임교사로서 아이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관심을 쏟으며 학급경영을 실천해 왔다. 그리고 이 책에 그러한 철학과 학급경영 노하우, 함께하는 고래학교 여러 선생님들의 학급경영 사례도 담았다.
무엇보다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교실을 만든다”는 믿음 아래, 담임교사들이 지치지 않고 학생지도와 학급운영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사 ‘회복’ 기술을 알려준다.
‘중등 학급경영 전문성’이 중요한 이유
중등교사에게 교과 수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학급을 이끌어 가는 교실관리 능력, 즉 학급경영 능력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한 까닭이다.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는 활동들은 학생들이 학급 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여 즐겁고 의미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수업 중에 획득한 지식을 살아 움직이는 지식으로, 또 나에게 필요한 지식으로 느끼고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드는 실천 과정으로서 그 교육적 의의가 크다.
따라서 중등교사에게는 수업 전문성 못지않게 담임교사로서의 학급경영 전문성이 필요하다. 소위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 중학생 아이들에게 담임교사의 역할은 정말 중요하다.
‘중등 학급경영 노하우’ 대방출
초등의 경우, 학급경영에 대한 자료가 풍부하고 체계적으로 매뉴얼이 잘 정리되어 있다. 그에 비해 중등은 학급경영에 참고할 만한 자료가 턱없이 부족하다. 그나마 있는 자료도 활발히 공유되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학급경영에 관한 한 선생님마다 차이가 크고, 때로 혼자서 아등바등 교실을 이끌어 가다 번아웃되는 선생님도 생긴다. 최선경 선생님이 『중등 학급경영』을 출간한 이유다. 최선경 선생님은 “학생 생활지도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급경영에 대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사소한 자료라도 함께 나누는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출간 소견을 밝혔다.
★ 책 속 중등 학급경영 노하우
〈1장〉 학급경영의 중요성, 학급경영 철학 세우기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면서 저자가 실천해 온 방법들을 각 시기별로 소개한다.
〈2장〉 다년간 담임을 하며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호응이 좋았던 ‘특색 있는 학급경영 사례’를 정리했다.
〈3장〉 경험이 많은 여러 선생님들의 학급경영 사례를 소개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이자 교사성장학교인 ‘고래학교’ 활동을 통해 체계화된 학급경영 노하우를 나눈다.
〈4장〉 학급경영 관련 고민 해결책과 소소한 팁들을 나누면서 ‘교사의 자존감’을 높이고 ‘행복한 교사가 되기 위한 기술’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