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보는 한국과 일본”은 전반적이며 다양한 측면에서 일본의 상황을 검토하고자 기획되었다. 하지만 이 책은 일본 및 한일 관계에 관심이 있는 일반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총체적 시각에서 일본에 관한 기본적인 주요 정보를 제공하는 대중서를 지향하였다. 따라서 특정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하는 대신 가능한 다양한 주제를 포괄하고자 노력하였다.
한국과 일본은 그동안 얼마나 변화하였을까?
한일 양국의 지난 기간의 변화와 현재를 다양한 측면에서 구체적인 통계 자료 및 그래프와 표를 통하여 간결하면서도 명확히 알려 준다.
이 책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일본을 다룬 기존의 대다수 책자들과 구별된다.
첫째, 이 책에 수록된 일본에 관한 모든 정보는 우리나라와의 비교를 통하여 논의된다. 예를 들어 2021년 일본의 국내총생산 규모를 소개할 경우 약 4조 9천억 달러라는 해당 수치와 더불어 이는 동년 약 1조 8천억 달러를 기록한 우리나라 국내총생산의 2.7배 정도의 규모라는 정보가 같이 제공된다. 이러한 한일 양국의 비교는 두 나라의 상대적 위치 파악을 용이하게 하며, 또한 일본에 대한 정보의 직관적 이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여기서 다루는 다양한 주제는 모두 통계 자료를 기반으로 논의되며 이들 통계 자료에 대한 이해를 시각적으로 돕기 위하여 그래프와 표가 다채롭게 사용되었다. 한편 통계 자료와 수록된 그래프 및 표는 가능한 평이한 용어를 이용하여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사실 한국과 일본을 비교하는 책자는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하지만 여전히 선입견이나 과거의 기억 또는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두 나라를 비교하는 모습이 때때로 보이곤 한다. 이 책에 실린 객관적인 통계 자료에 기반한 설명이 양국에 대한 편견이나 오류를 막고 시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