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이 온몸 건강을 좌우한다!
세계 최고의 위장 전문의인 저자가 ‘장 건강이 온몸의 건강을 좌우한다’라고 주장할 수 있는 것은 40여 년간 미국과 일본에서 35만 건에 이르는 위장내시경 검사와 9만 건 시상의 용종(폴립) 절제술을 하면서 환자들의 장을 관찰하고 치료했으며, 매일같이 커피 관장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지켜왔기 때문이다. 일흔을 훌쩍 넘긴 지금도 그는 미국과 일본을 바삐 오가며 열정적으로 ‘격무’를 소화하고 있다. 그 비결을 소개한 책이 바로 《면역력을 높이는 장 해독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몸속 독소 배출이나 해독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실제로 장을 건강하게 하고 충분히 배설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몸밖으로 효율적으로 내보냄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최적의 처방전이라 하겠다.
왜 장을 해독해야 할까?
저자가 장 해독법으로 커피 관장을 비롯해 다양한 실천법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몸속에 무언가를 ‘받아들이는 것’보다 몸 밖으로 ‘내보내는 일’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많은 것을 채워넣더라도 정작 나와야 할 것이 나오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인체생리 면에서도 몸속의 노폐물이 말끔하게 제거돼야 비로소 효소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소화ㆍ흡수력이 강해지고 먹은 것이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바뀌기 때문이다.
이렇듯 몸밖으로 늘 시원하게 잘 내보내야 중요한 것이 몸속으로 자연스럽게 들어올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활력의 바탕이며, 노화를 막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결이다.
3가지 생활 속 장 해독법
저자가 추천하는 장 해독법은 3가지로 압축된다. 커피 관장법, 식사건강법(피토케미컬, 효소, 좋은 물, 현미잡곡밥), 그리고 면역력을 높이는 7가지 생활습관이다.
‘커피 관장’은 바빠서 식사건강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급처방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커피를 이용해 장속의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이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하고 각성 효과를 내는 것 외에 간이 하는 해독 작용을 돕기도 한다. 그런데 카페인의 이런 해독 효과는 커피를 마시는 방법으로는 얻기 힘들다.
그렇다면 어찌해야 하는가? 정답은, 몸에 부담을 주지 않을 만큼 희석해서 항문을 통해 직접 장에 흘려 넣는 것이다. 항문으로 주입한 커피액이 대장의 왼쪽 부분에 도달하면 그곳에 쌓인 숙변이나 장내 유해균을 살균해 재빨리 몸밖으로 씻어낸다. 이것이 커피 관장의 기본 원리다.
커피 관장은 기계로 하는 장세척에 비해 아주 안전한 편이다. 요즘에는 기계를 사용해서 장세척을 하는 병원이 많은데, 기계로 장에 세정액을 주입하면 장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서 장벽이 상처를 입거나 게실(곁주머니)의 염증이 악화될 수 있고, 여러 번 반복해서 장을 씻어내기 때문에 장속의 미네랄이 한꺼번에 씻겨나가게 된다. 또 소장 부근까지 세척되기 때문에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비해 커피 관장은 기계로 세척하는 것만큼 외압이 세지 않아 장벽에 상처가 생기거나 장속의 미네랄이 지나치게 씻겨나갈 걱정이 없다. 또한 커피 관장액이 숙변이 잘 쌓이는 대장 왼쪽 부분으로만 들어가기 때문에 소장에서 일어나는 소화흡수를 방해하지도 않는다.
저자 신야 히로미는 30년 동안 매일 저녁 식사 후에 커피 관장을 해왔다고 한다. 한 마디로, 커피 관장은 식사건강법과 함께 신야 히로미의 젊음과 건강의 바탕을 이루는 셈이다.
‘신야식 식사건강법’이란 동물성 식품 섭취를 크게 줄이고 효소가 풍부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 도정하지 않은 곡류, ‘좋은 물(미네랄이 풍부하고 약알칼리성인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신야 히로미의 독자적인 식사법으로 장 건강을 개선하는 기본 요소다. 신야 히로미의 주장처럼 ‘매일의 식사’는 우리 몸을 지탱하는 기본 요소이자 영양분이다.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서 장 건강이 결정되고, 장 건강에 따라 몸 건강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러니 효소가 풍부한 ‘살아 있는 식품’을 먹고 ‘좋은 물’을 마셔야 한다.
‘면역력을 높이는 7가지 생활습관’은 ‘좋은 식사’를 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실천사항, ‘좋은 물’을 마시기 위해 지켜야 하는 실천사항, ‘바른 배설’을 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실천사항, ‘적당한 운동’을 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실천사항, ‘바른 호흡’을 위해 지켜야 하는 실천사항, ‘적당한 수면과 휴식’을 위해 지켜야 하는 실천사항, ‘사랑과 감사’ㆍ‘웃음과 만족감’을 갖기 위해 지켜야 하는 실천사항을 통틀어 말한다. 이를 꾸준히 실천하면 면역력이 강한 삶을 살 수 있다.
장 해독으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통증을 개선한다
신야 히로미가 제안하는 커피 관장, 식사건강법, 면역력을 높이는 7가지 생활습관의 가장 큰 장점은 생활 속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식사건강법과 7가지 생활습관은 지금의 생활 패턴을 점검한 뒤에 하나씩 고쳐나가는 것으로 실천할 수 있다. 특히 커피 관장은 병원에 다니는 번거로움 없이 가정에서 쉽게 원하는 빈도로 할 수 있어 좋다. 처음에는 방법을 몰라 어렵겠지만, 일단 익숙해지면 매일매일 해도 될 만큼 간단한 일이 된다.
3가지 장 해독법의 두 번째 장점은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각종 질병과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커피 관장은 기계로 하는 장세척보다 안전하게 장속 독소를 배출함으로써 장의 상태를 개선하고 간의 해독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해 각종 장 질환과 만성변비를 낫게 하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알레르기질환, 피부트러블을 개선한다. 또한 기미나 잡티 같은 피부색소침착, 주름으로 고민하는 여성에게 특히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장기간 꾸준히 실천하면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식사건강법과 7가지 생활습관이 더해지면 암과 같은 중질병의 증세를 호전시키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3가지 장 해독법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시원하게 변을 보고, 더 나아가 활기 넘치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기분 좋게 ‘내보내는 것’에서 얻는 해방감을 만끽하는 동안 행복한 삶의 문턱에 성큼 다가서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