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3학년부터 수포자가 쏟아져 나오는 현실
입시 제도가 바뀌면서 수학이 상위권을 가르는 핵심 과목으로 급부상했다. 여기저기에서 수학이 중요하다고 하니 기초 개념을 제대로 잡을 틈도 없이 학원에서 문제 풀기에만 내몰리는 초등학생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다보니 초등학교 3학년이면 벌써 수포자가 쏟아져 나오는 것이 현실이다. 어려서부터 문제풀이식 학원 의 선행학습에 길들여지면 수포자가 되기 십상이다.
‘대한민국 초등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저자’ 정완상 교수가
전혀 다른 관점으로 숫자 놀이하듯 수학 개념을 가르쳐 준다
이에 안타까움을 느낀 저자는 ‘수학은 재미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한 목적에서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문자보다 이미지와 영상에 익숙한 세대인 초등학생들의 호기심을 한껏 자극하는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은 문장제에 약한 아이를 대변하는 듯한 주인공과 등장 캐릭터들의 대화 방식을 이용해 누구나 이 책을 술술 읽기만 해도 해당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쓰였다. 이 책은 초등학교에서 배운 수학이 어떻게 중·고등학교 수학으로 연결되는지 개념의 흐름을 한눈에 잡을 수 있는 전혀 새로운 형식의 수학 교과서이다. 특히, 어려운 용어의 등장 없이도 어린 독자들에게 너무나 쉽게 그 개념을 이해시키는 저자만의 집필 노하우를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다. 물론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 용어는 부록에서 총정리를 해주고 있다.
이 책은 초ㆍ중ㆍ고 수학을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풀어 설명해준다.
수학의 재미를 찾아 떠나는 타임슬립 수학 판타지 여행
★ QR코드 동영상 강의 무료 제공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서로 흐름이 연결되는 초·중·고 수학 교과서의 주요 개념들을 한데 모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문제 풀이가 아닌 개념을 다지는 내용들로 구성했기 때문에 초등수학의 기초뿐만 아니라 중·고등 수학의 기틀을 잡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각 장에서 다룬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되짚어 볼 수 있도록 마련한 [개념 정리 QUIZ]의 심화 문제를 직접 풀이해 보며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책으로 먼저 개념을 정리한 후에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QR 영상 강의를 보며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유튜브 무료 강의를 제공한다는 점도 기존에 출간되었던 타 수학 개념서들과 차별화된 점 중 하나이다. 이뿐만 아니라 보기만 해도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 오는 어려운 수학 용어를 쉽게 풀어 씀으로써 어린 독자들의 이해를 돕거나 재미있는 일화로 풀어내는 등 자칫 어렵게만 느낄 수 있는 수학에의 진입장벽을 낮추려 한 저자의 배려가 돋보인다.
첫 장을 펼칠 때부터 마지막 장을 덮을 때까지, 흥미진진한 수학 이야기들로 잠시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들며 초·중·고 수학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한 권으로 꽉 잡아주는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의 책장을 지금 바로 펼쳐보자.
누계 300만 부 판매 저자가 15년 만에 작심하고 펴낸 수학책!
그간 출간한 책들의 판매 부수만 해도 약 300만 부를 기록하며 ‘초등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수학·과학책의 저자’라는 타이틀을 얻은 저자 정완상은 ‘툰’ 형식을 이용해 그간의 저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새로운 수학 개념서를 15년 만에 야심차게 집필했다.
그리고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림체와 ‘판타지 여행’이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전개되는 ‘수학툰’은 교과과정에서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만으로 엄선했다. ‘수학툰’ 속 흥미로운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딱딱하다고만 생각했던 교과서 속 개념들이 어느새 쉽게 다가올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에 배울 수 없었던 숨은 수학사까지 펼쳐내 초등학생에게는 수학에 대한 호기심을 심어주고 그 이상의 아이들에게는 그간 배워온 내용들을 보다 깊이 있게 되짚어 볼 수 있도록 한다.
지금 바로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의 책장을 펼쳐 코마와 매쓰워치, 베드몬과 함께 환상적인 판타지 여행을 떠나보자. 고대부터 현대까지, 현실과 판타지 세계를 넘나들며 여행을 거듭할수록 아이는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수학을 친근하게 받아들일 것이며 점차 수학의 새로운 즐거움을 깨닫게 될 것이다.
; 『개념 잡는 수학툰』 시리즈의 13권 『정비례와 반비례에서 우주 팽창과 보일의 법칙까지』에서 다룬 내용
『정비례와 반비례에서 우주 팽창과 보일의 법칙까지』에서는 이렇게 배운다.
이 책은 수학자들이 그들의 엉뚱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접근해 함수에 관한 이론으로 만든 새로운 수학의 세계로 사람들을 초대합니다. 정비례와 반비레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는 물론 함수의 뜻과 함수의 활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중 초등과정의 비와 비율, 중등과정의 일차함수와 그 그래프, 고등과정에서의 함수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다소 어려운 내용들이지만 초등학생들의 관점에서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만화나 다양한 일상생활 속에서의 예시를 들어 이해를 돕는다. 생활 속의 함수의 예로서 귀뚜라미 울음소리를 통해 온도를 알아내는 방법이나 마트에 가서 과자를 사고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법 등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함수와의 거리감을 좁혔다. 특히 마지막 장에서 다루고 있는 우주 팽창에서는 함수와 과학과의 관계에 관한 예로 기체의 압력과 부피가 반비례한다는 보일의 법칙과 은하가 우리은하로부터 멀어지는 속도가 두 은하 사이의 거리에 정비례한다는 허블의 법칙을 설명하며 우주 팽창에 대한 과학적 근거도 설명했는데, 이는 물리학자인 저자가 물리학과 수학의 밀접한 관계는 물론이고 그 관계 속에서 여러분만의 재미있는 연구를 통해 부담 없이 수학을 즐기며 훌륭한 수학자나 물리학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기도 하다.
이 시리즈에서는 만화의 형식을 빌려 어렵게 여겨지는 수학을 매우 친밀하게 다가가도록 해서 수학에 감정과 정서를 담아 표현했다. 우리가 왜 수학을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내놓고 싶었다. 그래서 비와 비율, 함수와 그래프 등의 수학 이론이 생활 속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초등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했다. 또 정비례, 반비례, 함수에 관한 내용을 통해 여러분이 함수의 신비로움과 함수가 어떻게 과학을 바꿀 수 있는지를 배우도록 했다. 사실 이 책에 소개된 정비례, 반비례, 함수는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비와 비율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면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은 단원이다. 이 책에서 수학툰으로 그리고 저자의 친절한 설명으로 접하면서 그 속에 숨겨진 재미를 찾아보기를 권한다.
『통계에서 양자 물리학까지』
초·중·고 수학 교과서와 함께 읽어요
초등학교 수학 6학년 비와 비율
중학교 수학 2학년 일차함수와 그 그래프
고등학교 수학 수학(하) 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