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특징
그림책으로 여는 학급의 하루, 학급의 일 년, 인성 교육
이 책은 해마다, 그리고 날마다 반복되는 크고 작은 학급의 행사들을 그림책 활동으로 교육과정에 잘 녹여 낸 생생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1부 ‘학급의 하루’는 마음을 담아 인사하고, 서로에게 공감하고, 일상에 감사하고, 응원하고 격려하며, 일기를 쓰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그림책 활동들을 소개한다. 이런 하루하루가 쌓여 아이들의 감정이 존중받는 안전한 교실,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학급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2부 ‘학급의 일 년’은 해마다 반복되는 학급 행사를 미리 계획할 수 있는 그림책 활동을 소개한다. 자기소개, 1인 1역, 짝꿍 정하기, 여름 방학 개학식 등 새 학기에 하는 행사부터 오누이 활동, 학급 환경 꾸미기, 학급 식물 기르기, 낭독극, 학급 문집 내기 등 한 해 행사까지 그림책 활동으로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다. 비밀 친구, 이성 교제 등 좋은 친구 관계를 맺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그림책 활동들도 담았다.
3부는 학생들에게 생활의 나침반이 되어 줄 ‘인성 교육’을 그림책과 주제에 맞는 활동으로 풀어 간다. 아이들의 마음을 활짝 열어 주는 그림책으로 시작하여 재미있는 활동들을 하며 아이들은 소통과 배려와 존중의 실천 방법을 배운다. 정직, 예절, 책임, 협동, 효의 필요를 마음으로 느끼고 자연스럽게 그 방법을 익히게 된다.
풍성한 그림책 목록을 담다
이 책은 그림책으로 한 해의 학급운영을 계획하는 교사들에게 풍성한 그림책 목록을 선물한다. 그림책과 학교 교육을 잇기 위해 오랫동안 연구하고 꾸준히 관련 책을 출간해 온 그림책사랑교사모임 교사들이 학급운영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들을 엄선하였다. 장마다 주제와 상황에 맞는 그림책을 자세히 소개하고 ‘함께 읽으면 좋은 그림책’ 목록도 실었다.
그림책은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을 뿐 아니라 무엇보다 함께 읽는 데 오랜 시간이 들지 않아, 아이들과 부담 없이 함께 읽고 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에 탁월한 매체다. 그림책은 저마다 개성이 강하고 학력 격차가 큰 아이들이 모인 교실에서 놀랍도록 다양하게 변주되며 학생과 교사 사이를 가로막는 두터운 장벽을 무너뜨린다. 그림책을 읽고 활동한 경험들을 생생하게 담은 이 책으로 새 학기, 새 학급의 운영을 준비한다면 모두가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행복한 교실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