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초등 독립 프로젝트
현직 교사가 생생하게 경험한 우리 아이 독립 골든타임 육아서
초등학교 저학년은 아이가 규율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배우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눈치도 봐야 하는 사회생활을 배우기 시작하는 시기인 만큼, 이 시기가 자신의 인생을 독립적으로 살도록 가르쳐야 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저자는 초등 저학년에 아이의 주도성과 바른 습관을 길러줄 마음독립, 생활독립, 학습독립의 기초를 부모가 꼭 길러줘야 한다고 말한다. 이 세 가지 독립을 통해 아이가 주체적으로 학교생활을 보내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는 ‘인생독립’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더불어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가장 고민하는 친구 관계에 관한 학부모들의 질문에 대한 조언이 담긴 친구관계 Q&A, 1~2학년 수준에서 적당한 자율학습 시간과 학습 내용 그리고 교과과정에서 꼭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학습 체크리스트 등 초등 학부모님들이 꼭 알아야 할 초등 입학과 초등생활의 모든 고민에 대해 실천이 가능한 솔루션을 쉽고 친절하게 알려준다.
14년 차 현직 교사·EBS 공채 강사·『이서윤의 초등생활 처방전 365』의 저자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누적 조회수 500회 이상의 유튜브 <이서윤의 초등생활처방전>을 통해 자녀교육 멘토로 활약하고 있는 이서윤 저자는 초등학교 입학을 하고, 학교생활을 막 시작하게 된 아이들에게 왜 독립성을 심어줘야 하는지, 이 시기에 몸에 익힌 독립 습관이 아이의 자존감과 사회성 그리고 학습 능력을 키우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려준다. 학부모이자 선생님으로서 교실에서 아이들을 바라보며 느낀 점들과 생각들을 바탕으로, 부모가 자녀의 초등 입학 후 자녀의 독립에 포인트를 두고 양육하는 법에 대해 제시한다.
인생독립의 발판을 준비하는
예비초등과 저학년 학부모를 위한 가이드북
저자는 ‘마음독립, 생활독립, 학습독립’을 인생의 시작점인 초등 시기에 가르친다면 주도적이고 긍정적으로, 초중고 학교생활을 주도적으로 할 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의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이 세 가지를 습관화하도록 아이를 양육한다면 아이 스스로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 것이다.
⦁ 마음독립
마음독립이란 좌절, 실패, 불안도 잘 버텨나가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아이가 자라면서 겪는 수많은 실패와 불안을 부모가 일일이 막아 줄 수 없지만, 마음독립은 바로, 우리 인생에서 행복한 순간을 많이 찾아내고, 힘든 순간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음을 말한다. 마음독립은 ‘자존감, 자율성, 정서조절력, 긍정성, 끈기 이렇게 다섯 가지 마음을 바탕으로 가능하다.
⦁ 생활독립
생활독립은 자기의 일과를 스스로 짜고, 습관화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더불어 나의 기질을 잘 살펴서 생활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며 지내는 것이다. 친구와 친해지고 갈등을 해결해 나가며, 선생님이나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아이가 자신의 주장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도록 양육한다. 또한 부모는 큰 범주 안에서 아이가 상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줌으로써 아이의 주도성을 길러 주어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갈 때 도전과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하게 해 준다.
⦁ 학습독립
학습독립은 학습을 위한 계획을 짜고, 그 계획을 얼마나 지켰는지 체크하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계획을 짜서 꾸준히 공부 습관을 들이는 것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넓은 범위의 ’엄마표 공부‘가 필요하다. 이제 엄마표 학습의 범위를 조금 넓혀서 생각해야 한다. 7~9세의 공부는 엄마의 손길이 필요한 때다. 양이 얼마 되지 않고 수준이 별로 높지 않지만, 공부 습관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