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차를 고려한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
영어 수업 준비에서 마무리까지 한 권으로 고민 해결!
초등학교 교사는 주로 담임을 맡고 간헐적으로 교과 전담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영어 교과 전담교사 대부분이 영어 수업 초보자이거나 경험이 부족합니다. 또한 영어 실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영어 수업 진행 방식에 대한 고민 등 다양한 이유로 현장에서의 영어 수업 진행을 두려워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영어 교과 전담교사 및 영어 센터에서 근무했던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직접 제작한 학습지 및 교육 자료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어렵게 여기는 영어 학습 활동 지도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초등 영어 수업을 어떻게 준비하고 어떤 내용을 가르쳐야 할지,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할지 그 부담감과 막막함은 생각보다 크게 다가옵니다. 가르쳐야 할 내용은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지만, 단순히 교과서 내용만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는 초등학생들의 다양한 흥미나 관심을 끌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놀이에만 치우치지 않고 영어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폭넓게 다룹니다. 무엇보다 느린 학습자를 위한, 수준차를 고려한 각종 활동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저자의 경험과 그간의 노하우를 담아 다음 7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챕터에서는 영어 수업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교사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내용을 꼼꼼히 담고 있다.
Chapter 1. 영어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요?
영어 수업의 준비부터 시작에 대해 다룬다. 교사의 소개, 동기유발, 수업 내 규칙, 상벌 제도 등을 자세히 안내합니다.
Chapter 2. 영어 쓰기 교육, 어떻게 지도할까요?
초등영어 쓰기 교육에 대해 다룹니다. 19가지 주제별 쓰기 활동은 기본이고 영어 쓰기 수업의 전체적인 큰 틀을 이론이 아닌 실전에 입각해서 알려줍니다. 본문에서 소개한 쓰기 학습지는 책의 안내에 따라 저자의 클라우드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Chapter 3. 모두가 참여하는 영어 학습 게임은 없을까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유형별로 27가지의 영어 학습 게임을 자세히 안내합니다. 학습 게임에 대한 4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고전 영어 학습 게임을 비롯하여 저자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학습 게임을 만날 수 있습니다. 게임별로 기본 규칙에 추가하여 변형된 규칙까지 알려주기에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에 맞게 바꿔 쓸 수 있습니다. 게임에 사용된 학습지, 카드, 파워포인트 등의 수업 자료 역시 저자의 클라우드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Chapter 4. 교과서 대본, 재미있게 연습할 수 없을까요?
교과서 대본 연습의 다양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책을 따라가다 보면 자칫 지루할 수 있는 교과서 대본 연습 시간을 재미있는 활동 시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Chapter 5. 고학년 Song과 Chant, 어떻게 지도할까요?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노래 지도에 대해 다룹니다. 단순히 교과서 영어 노래를 따라 불러보는 것에서 벗어나서 고학년에 맞춘 대안을 제시합니다.
Chapter 6. 진도가 맞지 않는 반, 어떻게 할까요?
진도가 맞지 않거나 학기 말처럼 시간이 남을 때 할 수 있는 1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모둠 대항 게임, 팝송 활동, 문화 퀴즈 타임, 영시 쓰기 등 다양한 영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에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Chapter 7. 어떻게 하면 영어 교사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영어 교사로 살아남기 위한 팁을 소개합니다. 자료 제작의 기술, 자투리 수업 시간 활용법, 원어민 강사와의 협업, 각종 수업 도구, 집중 구호, 학습지 정리, 교실 영어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비법들이 가득합니다. 또한 그간의 저자의 실패담도 담고 있습니다. 저자의 비법과 실패의 경험을 읽어나가며 독자들은 훌륭한 영어교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어도 좋지만, 수업하는 교실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보길 권장합니다. 본 책은 이론서가 아니라 현장 맞춤형 실용서이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가르치며 고민이 생길 때마다 들춰보면, 이 책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게 되고 교실 수업 내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초등학교 영어 수업을 앞두고 있는 선생님들의 고민거리가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