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성장과 발달, 무한한 가능성과 치명적인 오류까지 담은 지식정보 책!
인간의 뇌는 잉태되는 시점에 마침표만 한 크기였다가 자궁 안에서 빠르게 자라요. 임신 기간 내내 뉴런이라는 뇌세포를 수없이 만들고 있어요. 그러다 출산 시점에 다다르면 뉴런이 거의 1,000억 개에 달한답니다. 물론 여기서 끝나지 않고 뇌는 평생 끊임없이 변화해요. 매일 감각 기관에서 정보를 받아들이며 수많은 결정을 내리고 있지요. 동시에 뇌세포들 간의 연결과 단절을 통해 엄청나게 많은 분량의 사실과 경험을 기억으로 저장해요. 이 모든 일을 해내려면 자원이 많이 필요하지요. 뇌는 놀라울 만큼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요. 또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뇌가 잘 작동할 수 있답니다.
사람의 뇌는 다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자연이 만들어 낸 뛰어난 공학적 산물이에요. 뇌는 우리가 배우고, 느끼고, 계획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언어를 이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게 해 주지요. 그렇다고 뇌가 완벽하지는 않아요. 게으름을 피우며, 필요한 과정을 건너뛰어 지름길을 찾아갈 때도 있어요. 또 때때로 잘못된 추정을 하기도 하고, 시간을 아끼려고 추측에 의존하기도 하죠.
뇌가 몸과 언제나 완벽하게 호흡을 맞추는 것도 아니에요. 감정에 휩싸여 몸이 보내는 중요한 정보를 무시하거나 상상과 실제를 구분하지 못할 때도 있어요.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나를 나답게 만들어 주고 있어요. 뇌에 대해 궁금했던 점과 잘 몰랐던 사실을 재미있게 배워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