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9판)
1. 논점민법강의 제8판을 낸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많이 흘러 제9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한 권의 책을 10년 가까이 지속적으로 개정판을 낸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독자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사랑에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2. 제9판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제8판 이후 선고된 대법원 주요판례들을 전부 분석하여 반영하였고(2022. 11. 22.까지 선고된 판례 대상), 2022년 제11회 변호사 시험 및 2022년 법전협 모의고사에서 출제된 문제들 중에서 필요한 부분은 전부 정리하여 추가하였습니다. 특히 2022년에 주목할 만한 판례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선고되었는바, 새로운 법리를 담은 판례를 독자들이 좀 더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들여 손을 보았습니다. 관련하여 본서를 이용하는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2023년 4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2023년 상반기 판례 정리 자료를 무료 배포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메가로이어스 게시판에 공지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최근 몇 년간 진행 중인 교재 감량화 작업에도 많은 노력을 쏟았습니다. 그 결과 제8판에 비해 60면 정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책의 내용을 꼼꼼하게 재검토하였고, 보완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전부 손을 보았습니다. 본서는 타 교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분량이 많아 보일 수 있으나, 이는 관련 법조문을 전부 수록하는 한편 관련판례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사실관계 및 해설까지 덧붙였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감량화 작업으로 인해 이제 분량의 차이는 실질적으로 무시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본서는 내용 면에서 훨씬 정확하고 충실할 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로스쿨 학생들이 변호사 시험 대비용으로 활용하는 다른 민사법 시리즈 교재와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다는 압도적인 장점이 있으므로, 혹 분량 문제로 주저하는 독자들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본서를 기본교재로 삼으라고 권유하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통상 같은 시기에 출간되었던 ‘가족법’은 2023년 3월 경에 출간할 예정입니다. 통상 겨울방학 때 가족법까지 공부하는 경우는 드물어 교재를 빨리 내어야 할 필요성이 적을 뿐만 아니라 최근 가족법 분야에서 중요한 판례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선고되고 있어 가능한 한 최신의 판례들까지 반영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출간시기를 종전보다 조금 늦추는 만큼 더 충실한 교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3. 본서는 저자의 민사법 시리즈와 연동되어 있어 같이 활용할 경우 그 효율성이 배가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자의 ‘신민사법선택형연습(1)’과 ‘민사법사례연습(2)’는 로스쿨 학생들의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본서에 맞춰 같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민법의 기초에 중점을 두어 공부하는 단계라면 선택형 교재가, 어느 정도 공부가 되어 실력을 한 단계 높이려는 상황이라면 사례연습 교재가 좀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3년 민사법 시리즈 출간일정에 대해서는 본서 말미에 실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2023년에는 저자가 계획했던 민사법 시리즈 전권을 일정에 맞춰 내놓도록 하겠습니다.
4. 바쁜 일정 속에서도 최상의 상태로 교재를 출간해 주고 있는 헤르메스 출판사 관계자들에게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5. 저자의 민사법 시리즈가 좀 더 좋은 책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2년 12월 20일
변호사 송영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