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기 고린도와 21세기 현대 사회의 공통점,
경제적 신분 상승을 향한 열망과 엔터테인먼트 문화
무조건 재산을 축적하기 위한 열망으로 가득하고 유명인의 퍼포먼스에 열광하며 성에 집착하는 이 세상에서, 십자가의 도를 따른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
신약 시대 무렵 고린도는 그리스에서 크고 번영한 도시였다. 고린도는 로마의 권위에 복종하길 거부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기원전 146년에 로마 군대에게 파괴되었다가 기원전 44년에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에 의해 로마의 식민지로 재건되었는데, 이는 아마도 이 도시가 지리적으로 지닌 전략적이고 상업적인 특성 때문일 것이다.
그 당시 고린도에서는 경제적 부요함과 사업 성장을 위해서는 후견인 체제에 의존해야 했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또 그 과정에서 많은 돈을 벌고자 하는 야망을 가지고 있었고, 고린도 교회 일부 교인들도 예외가 아니었다. 고린도에서는 그 당시 문화적 배경의 중요한 특징인 수사학에 열광했고, 고린도 교회의 구성원들은 바울, 아볼로, 베드로 이 세 사람을 하나로 묶는 십자가 복음에 주목하기보다 이들이 가진 수사학적 기량을 평가하고자 하는 유혹에 빠져 있었다.
바울은 고린도에 있는 교회에 첫 번째 편지를 썼을 때, 그 도시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씨름하고 있는 두 가지 문화적 쟁점인 경제적 이익 추구와 엔터테인먼트 문화를 다루고자 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 역시 고린도 교회가 직면한 것과 같은 세속적인 유혹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예수는 주님이시다”라는 신앙 고백을 행동으로 증명하는 교회 공동체
과연 고린도 교인들은 사회적 압박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이러한 압박에 저항하는 데 얼마나 성공했을까? 과연 이러한 내용이 이천 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동일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곧 이 세상과 다른 기준에 맞춰 살아가도록 어떤 방식으로 도움을 줄 것인가?
이 책의 저자들은 그리스도인들이 부름받은 독특한 삶과 행동의 패턴을 바울이 정의하기 위해 십자가의 도를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보여 준다. 십자가의 도를 따르는 변혁은 신자의 삶에서 단 한순간에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끊임없는 훈련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그 결과는 분별력과 지혜와 사랑을 특징으로 하는, 살아있고 대항 문화적인 믿음이다. 당신의 믿음은 이 세상 문화에 대항하고 있는가? 이 책이 제시한 방법대로 교회와 함께 고린도전서를 읽어 나가다 보면, 이 세상 문화에 대항하는 십자가 복음의 능력을 깨닫게 된다.
● 이 책의 특징
- 1세기 고린도 사회의 특징을 후견인 체제, 자기 이익 추구 경제, 엔터테인먼트 문화 등으로 설명한다.
- 고린도 교회가 바울파, 아볼로파, 게바파 등으로 나뉜 이유를 셀럽 문화와 관련짓는다.
- 고린도전서를 세상 문화에 대항하는 문서로 읽도록 안내한다.
- 성령의 인도하심 아래 고린도전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읽기 방식을 제안한다.
- 성(性) 문제와 부활에 관한 바울의 가르침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오늘날 상황에 적용할 점을 찾는다.
- 각 단원마다 함께 토의할 문제가 수록되어 있어서 소그룹 교재로 적합하다.
● 〈일상을 변화시키는 말씀〉 시리즈
01 하나님께 소리치고 싶을 때: 욥기
02 십자가와 보좌 사이: 요한계시록
03 신비를 엿보다: 다니엘
04 무대 뒤에 계신 하나님: 에스더
05 왕을 버리다: 사사기
06 기도의 심장: 누가복음
07 소외된 이들의 하나님: 룻기
08 함께 세상으로: 사도행전
09 우주의 시작: 창세기 1-11장
10 그리스도 안에서 변화되다: 고린도전서
11 어둠의 권세를 끊다: 고린도후서 (가제, 출간 예정)
“하나님의 말씀은 변화시킨다.” 〈일상을 변화시키는 말씀〉이라는 제목과 이 시리즈만의 특징은 바로 이에 대한 확신에서 비롯되었다. 이 시리즈의 책임 편집자인 크레이그 바르톨로뮤는 세계의 유수한 학자들과 함께 성경 각 권의 주요 주제를 찾아내어 정리했다. 시리즈 각 권은 그 매력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문맥을 세심하게 살피며 그 내용을 설명한다. 그 결과, 독자에게 참신한 통찰력을 줄 수 있는, 매력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주제별 성경 연구 시리즈가 만들어졌다. 이 시리즈는 성경을 읽고 가르치고 설교하는 일에 도움을 준다.
- 시리즈의 특징
* 성경 각 권의 문맥 이해
* 성경 각 권을 관통하는, 깊이 있는 주제별 연구
* 독자의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돕기 위한, 개인적인 사례와 일상적인 어조
* 개인 혹은 그룹 성경 공부를 위한 적용 질문 수록
* 개인 성경 통독을 돕기 위한 성경 권별 개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