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뀌는 세상, 변하는 인재의 조건, 비대면의 시대, 포스트 코로나에도
변함없는 최고의 교구이자 놀이감, 보드게임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꿈꾸고 상상하는 것을 현실로 만든다’라는 믿음을 뒷받침할 이론과 사례를 담아 육아의 뉴노멀을 제시한 책 《놀이의 쓸모》! 공부에 흔들리지 않고 육아의 길을 찾게 해줬다는 후기와 함께 실전 편을 만들어 달라는 독자들의 요청으로 그 두 번째 이야기《보드게임의 쓸모》가 출간됐다.
수많은 장난감과 놀이 중 왜 하필 보드게임일까? 코로나를 겪으면서 비대면으로 바뀐 생활상과 더불어 더욱 인기가 치솟은 보드게임은 그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5천 년이 넘는다. 고대 이집트인들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왜 보드게임을 할까?
현실과 소망을 담아 스토리텔링의 힘이 있는 보드게임은 위험 부담 없이 모의로 전쟁이나 투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데다가 인간의 본성인 승부욕을 자극하고, 소통하는 즐거움까지 깨닫게 해준다는 데 오랜 인기의 비결이 있다.
장난감 회사 CEOㆍ놀이교육연구소ㆍ보드게임 기획자ㆍ보드게임 디자이너ㆍ보드게임 교육자ㆍ보드게임 작가가 만든 ‘보드게임의 쓸모’
그렇다면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보드게임의 쓸모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을까? 늘 하던대로 또는 보드게임에 들어있는 설명서대로만 하다 보니 부모는 금방 질리고, 아이는 그 보드게임이 지닌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게 실상이다.
장난감 회사 CEOㆍ놀이교육연구소ㆍ보드게임 기획자ㆍ보드게임 디자이너ㆍ보드게임 교육자ㆍ보드게임 작가 그야말로 보드게임 전문가들이 한데 뭉쳐서 보드게임 육아에 앞서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 게임을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 내 아이에게 맞는 보드게임 선택법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그 해법을 꼼꼼하게 담았다.
아이의 발달 영역별 도움이 되는 보드게임 추천은 물론 설명서에는 없는 다양한 활용법, 그리고 최근에는 치매 예방 효과로도 인기를 누리고 있는 보드게임의 또다른 활용법까지 놓치지 않았다. 보드게임이 좋아서 보드게임이 아예 직업이 된 사람들의 현장감이 담긴 인터뷰는 이 책을 읽는 또다른 재미를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