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보다 훌륭한 엄마 아빠 선생님, 영어유치원보다 즐거운 우리 집 영어유치원
저자 유혜경은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았던 1980년대, 영어 하나로 영미권 국가를 누비며 넓은 세상에서 자유를 느꼈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을 영어의 늪에서 해방하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세계라는 더 넓은 세상을 열어주겠다고 결심했다. 그래서 30여 년간 한국인이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할 수 있을까, 어릴 때부터 어떻게 영어를 준비해야 할까를 연구하고 고민했다. 그 연구 결과로 2005년에는 모음 음절 세계 특허를 출원했고, 아이가 영어를 잘하기를 바라는 엄마 아빠를 위한 『우리 집은 즐거운 영어유치원』을 펴내게 되었다.
저자가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2가지이다.
① 우리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것을 아이와 공유할 것.
② 우리 집을 즐거운 영어유치원으로 만들기 위해 엄마 아빠의 발음, 사운드부터 교정할 것.
우리는 영어가 인생을 더 편하고 다채롭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어려운 이야기다. 그래서 영어를 잘하면 좋겠다, 남들이 다 하니 우리도 해야지 같은 막연한 목표가 아닌 구체적인 목적이 필요하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디즈니랜드에 가서 엘사와 직접 대화하려면 영어를 써야 한단다”라고 말해주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게임이나 노래도 좋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영어와 연결해주자. 아이는 자발적으로 영어를 열심히 즐기게 되고, 그 즐거움은 평생 사라지지 않는다.
아이가 영어 공부의 목적을 찾았다면 다음은 엄마 아빠 차례다. 엄마 아빠는 한국어는 직접 가르치면서도 영어는 전문가를 찾는다. 영어에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원인은 발음에 있다. 우리는 ‘English’를 ‘잉글리시’의 4음절로 읽지만, 실제로는 ‘Eng·lish’의 2음절이다. 우리도 ‘기므치’의 3음절을 듣고 곧장 ‘김치’을 떠올리기 어렵다. 정확한 음절로 발음하는 것은 영어에서도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 저자 유혜경은 30여 년간 이어온 연구와 세계특허를 출원한 한 글자 파닉스 원리로 『우리 집은 즐거운 영어유치원』 파트 2에서 부모님의 음절 발음을 교정할 5단계를 제시한다.
Step1 음절사운드
단어에 음절을 표기한 영어 단어를 읽는 연습을 한다.
Step2 립사운드
단어 음절의 입술 모양을 연습한다.
Step3 핑거사운드
단어 음절의 숫자를 손가락으로 연습한다.
Step4 서클사운드
음절 단어에 동그라미 그리기를 연습한다.
Step5 일반사운드
일반 단어에 음절 동그라미 그리기를 연습한다.
엄마 아빠를 위한 워크북인 파트 2의 각 unit에서는 QR코드로 저자 유혜경의 강의 동영상을 보며 본문 내용과 함께 5단계를 확실히 익히고, 아이와 함께 영어 동요와 영단어를 공부할 수 있다. 아이에게 ‘엄마, 아빠’를 알려주고 곤지곤지를 알려주고 자장가를 불러주었다면, 한 글자 파닉스와 영어 동요, 영단어로 만드는 즐거운 우리 집 영어유치원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저자 유혜경은 재차 강조한다.
영어 동요 10곡, 영단어 100개면 우리 집은 즐거운 영어유치원!
Step 5로 영어 동요와 영단어를 모두 익혔다면 영어를 정확한 방법으로 발음하게 된다. 발음 해결로 영어에 자신감이 생겼다면 엄마 아빠는 훌륭한 영어유치원 선생님이 될 준비를 마친 것이다. 이제 우리 아이들에게 직접 정확한 발음법을 알려주면 된다. 엄마 아빠가 먼저 발음법을 교정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집 영어유치원에서 아이들에게 원어민 발음을 알려주는 방법이다. 혀 근육이 굳기 전에 정확한 방법으로 발음하는 버릇을 들이면 아이들은 원어민처럼 정확하고 유창하게 영어를 말할 수 있다.
엄마 아빠의 발음은 교정했지만 아이들과 함께하는 영어유치원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막막하다면 『우리 집은 즐거운 영어유치원』이 파트 2에서 제시한 영어 동요를 한 번 더 활용하자. 아이들이 즐겁게 따라 할 수 있는 영어 동요를 함께 듣고 부르는 것으로 우리 집 영어유치원을 시작하는 것이다. 거울을 보며 립사운드로 정확한 발음을 익히고, 핑거사운드로 손가락 놀이를 하듯 정확한 음절을 익히며 몇 번 더 즐기면 즐거운 우리 집 영어유치원도, 우리 아이 원어민 발음도 성공이다.
『우리 집은 즐거운 영어유치원』은 우리 아이가 영어를 잘했으면 좋겠고, 이를 위해 무엇이든 해주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하고 무엇부터 해야 할지, 우리 아이에게 어떤 방법이 적합할지 막연한 엄마 아빠를 우리 아이의 평생 영어를 ‘성공’으로 이끄는 지름길로 안내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