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_지구 #기후위기 #인류세 #미래자원 #탄소순환 #빙하기 #멸종
“생태와 환경 문제에 민감한 10대, 우리 삶의 터전 지구에 대해 알고 싶은가요?”
지구를 이해하는 가장 쉽고, 빠르고, 정확한 방법
우리가 지구를 이해하려면 두 가지 차원을 완전히 새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바로 ‘깊이’와 ‘시간’이다. 먼저 깊이에 대해 살펴보자. 지표면에서 땅속으로 파고들어 지구의 안쪽으로 들어가면 완전히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그곳은 감히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온도와 압력 조건 속에서 거대한 맨틀이 천천히 뒤섞이며 단단한 암석을 움직인다. 그럼으로써 영원히 같은 자리에 같은 모습으로 존재할 것만 같은 산과 바다조차 완전히 바꿔놓는다. 이때 두 번째로 생각해야 할 개념이 바로 ‘시간’이다. 지구의 시간과 인간의 시간은 같지 않다. 지구의 시간은 ‘지질학적 시간’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며 이것은 수천만 년에서 수억 년 수준의 단위다. 하루조차 시간 단위로 나눠 살아가는 우리가 이 개념을 곧바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지만, 지구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반드시 이 개념으로 사고방식을 바꾸어야만 한다.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지구공부』는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개본 개념부터 신문, 뉴스 등에 자주 등장하는 지구 안팎에서 벌어지고 있는 50가지 현상을 다양한 시각자료와 함께 설명한다. 그럼으로써 이 각각의 현상들이 지질학적 시간을 거치며 산맥을 세웠다 파괴하고 바다를 만들고 하나였던 대륙을 여럿으로 나눌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생태와 환경 문제에 그 누구보다 민감한 10대 청소년 독자들은 이 책을 읽고 나면 단편적인 지구과학 지식을 쌓는 수준을 넘어 우리 삶의 터전인 지구가 살아 움직이는 방식 그 자체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각각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면 전체 구조가 한눈에 보인다!”
30년 경력의 BBC 과학팀 프로듀서가 설명해 주는 지구에 관한 모든 것
저자 마틴 레드펀은 과학 저널리스트이자 30년 넘게 영국 BBC 과학팀에서 프로듀서로 일하며 어떻게 하면 과학 주제를 사람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특히 10세에 생애 첫 화석을 발견한 이후 지구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이어왔는데 이 책은 그 같은 관심과 고민의 결과물이다. 가장 깊은 내핵부터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우주까지, 별먼지 응축으로 탄생한 원시 지구와 심각한 기후위기로 또 한 번의 대멸종을 경고하는 미래의 지구까지 지구 안팎에서 일어나고 있는 놀라운 일들을 한권에 모두 담아냈다.
수많은 행성 중에서 왜 지구에만 생명체가 살게 되었을까? 지구의 나이는 어떻게 계산할까? 지구 가장 안쪽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을까? 하나였던 대륙은 왜 지금처럼 여러 개로 나뉘었으며 어떤 원리로 계속 움직이는 걸까? 어떤 개체가 생존에 가장 유리할까? 지구에서 새로운 자원을 찾을 수 있을까? 심각한 위기에 놓인 인류의 고향 지구는 결국 어떻게 될까? 등 과학 수업시간에 한번쯤 들어봤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암기하는 정도에 그쳤던 여러 현상들을 사진, 그림, 도해 등 풍부한 시각 자료를 곁들여 명쾌하게 풀어낸다.
지구과학 기본 교양도 쌓고, 내신과 수능ㆍ논술 준비까지 한번에!
초대륙, 연대 측정, 판구조론, 지진, 진화, 희토류, 인류세 등 중ㆍ고등 과학 교과에 등장하는 주요개념뿐 아니라 수능 고난이도 문제와 논술에서 자주 출제되는 개념들을 모두 모았다. 단순한 개념 설명에 그치지 않고 연관 지식들을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심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각각의 항목에는 연대표를 삽입해 깊이를 더했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 용어에는 풀이를 더해 이해를 도왔다. 부록으로 주요 용어들을 따로 정리했고, 주요 지질학적 사건들이 일어난 순서를 차례대로 그림과 함께 정리한 지질연대표를 제시함으로써 한눈에 지구 역사를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탄탄한 개념 학습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이해력을 길러 지구과학 교양도 쌓고, 학교 시험은 물론 수능과 논술에 필요한 지식을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하루에 하나씩 지구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현상들을 이해하다 보면, 어느덧 지구가 살아있는 거대한 유기체라는 사실과 우리 인간조차 그 구성의 일부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