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일은 결국 공부로부터 시작된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하여
“명문대에 합격하면 우리나라에서는 큰 자산이 되어요. 마치 인생 프리미엄 매직패스를 타는 것과도 같아요.”
어느 유명한 수학 1타 강사의 어록으로 알려진 이 말은 많은 수험생에게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명문대 입학이라는 목표를 이뤘다는 성취감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달려왔던 과정이다. 즉, 10대 때 공부하면서 성취를 맛본 자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성취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발전하며 그것이 결국 성공으로 이어지며 삶의 차이를 만드는 것이다. 어른이 되고 나서야 비로소 이해하게 되는 인생의 비밀이기도 하다.
무언가 한 번이라도 성취해본 사람만이 노력의 가치를 안다. 얻고자 하는 것을 위해 힘듦을 버텨낼 때 비로소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임을 하루라도 일찍 몸소 깨달은 자와 아닌 자의 인생은 단연 다를 수밖에 없다. 사회에서 어떤 일을 하든지 우리는 반복을 통한 학습을 해야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응용함으로써 특정 분야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가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처음부터 성공해내는 천재는 이 세상에 없기 때문이다. 오직 공부를 통해서만 성공을 이뤄낼 수 있다.
“인생에서 공부보다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해서 아는 것이다”
전교 150등에서 전교 1등으로 수직 상승
의사, 14만 유튜버, 스타트업 창업까지
지치지 않고 꿈을 좇는 힘의 모든 것
수험생이라면 성적이 나오질 않거나 시험에 떨어질 것 같은 두려움에 때때로 포기하고 싶은 날도 있을 것이다. 본문 중 ‘공부 멘탈 상담소’에 나오는 질문자의 고민은 마치 저자가 공부하는 동안 겪어왔던 번아웃 증후군, 선택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과도 닮아있다. 자신의 점수가 한참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한 학년 어린 친구들과 수업을 듣고 놀라운 성적의 변화를 이뤄낸 이야기, 남들이 안 된다고 말리던 의대생 유튜브 채널을 실행에 옮겨 14만 명의 구독자를 만든 일, 서울 대형병원에 과감하게 사표를 내고 1년간 스타트업에 도전한 용기 등은 우리가 예측 불가능한 인생에서 어떻게 해야 멋진 인생을 꾸려갈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책을 읽다 보면 피부과 의사, 스타트업 창업, 유튜브 운영, 마케팅 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멈추지 않는 도전을 지속하고 있는 힘의 원천이 마음가짐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나에 대한 믿음’이다. 공부는 자신과의 싸움이며, 성공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일 뿐이다. 이 세상 모든 수험생, 꿈꾸는 모든 이가 어떠한 것에도 흔들리지 말고 계속 나아가 본인의 자유의지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여 원하는 바를 이루기를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