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곤에게서 한류 콘텐츠의 원천(原泉)을 발견하다
청룡영화상 8개 부문・대종상 최우수작품상 수상한 〈서편제〉 시나리오와
칸느영화제 경쟁부문 한국 최초 진출작 〈춘향뎐〉 시나리오 함께 수록!!
이 책에는 영화 〈서편제〉와 〈춘향뎐〉의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아리랑」, 「격정만리」, 「갑오세 가보세」 등 희곡, 「금수궁가」, 「창극 춘향」, 「우루왕」 등 창작판소리, 창극과 음악극 대본 등이 모두 담겨있어서 연극・영화・창극을 수시로 넘나드는 그만의 독창적인 작품세계가 오롯이 반영되어있다. 치열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전통 연희의 연극적 재창조를 일관되게 추구해 온 시대정신, 현대 연극에 마당극 판소리 등 우리 민족 전통 연희의 형식을 절묘하게 융합시킴으로써 독자적 형식미학을 완성한 그의 작품들은 한국 공연예술사에서 차지하는 연극사적 가치뿐 아니라 문학적 텍스트로서도 독자들에게 커다란 감동을 줄 것이다.
거장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 시나리오를 누가 썼는지 아시나요?
특히, 이 책에 대한민국 영화 거장 임권택 감독이 연출하고 저자 김명곤이 집필한 〈서편제〉, 〈춘향뎐〉의 시나리오가 단행본으로는 처음으로 함께 수록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영화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편제〉는 제14회 청룡영화상에서 저자에게 남우주연상을 안겨 준 작품으로서 최다관객상·대상·작품상·촬영상·신인여우상·남우주연상·남우조연상도 함께 받았으며, 제31회 대종상 최우수작품상, 제4회 춘사영화예술상 대상·작품상도 수상한 작품이다. 또 〈춘향뎐〉은 한국영화 세계 진출의 출발점이 되었던 작품으로서 한국영화 최초로 프랑스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하는 기염을 토한 바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이 책에서 지금 세계를 흔드는 한류 콘텐츠의 원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콘텐츠의 우수성, 출간 의의, 독창성, 완성도 등을 인정받아 출간 전에 이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실시하는 ‘2022년 우수출판콘텐츠제작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한국 희곡・시나리오 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이 책은 연극인・영화인・예술산업 관련 종사자와 관련 연구자, 한류 콘텐츠를 공부하는 연구자나 학생뿐 아니라 문학을 사랑하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필독의 한 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