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가 아는 만큼 달라진다!”
교과 공부 준비부터 학교 적응 노하우까지
현명하게 준비하는 초등생활 가이드
코로나19가 알려준 학교의 힘
코로나 4년 차,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도래하고 학교는 빠르게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기 시작했다. 코로나 동안 친구를 만나지 못하고, 일상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마스크가 익숙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뿐만 아니라 상황에도 적응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고려하여 새롭게 개정한《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는 입학을 앞둔 아이는 물론, 학교의 변화를 몸소 느낀 2학년까지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따뜻한 조언과 지침이 담겨 있다. 달라진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법부터 마음의 면역을 길러줄 긍정적인 습관까지, 17년 차 초등교사가 제안하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만나게 될 것이다.
최신 교과서에 따라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 공부법 포함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의 부모가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바로 ‘교과 공부를 어느 정도 준비해서 학교에 보내나?’일 것이다. 실제로 어느 정도의 학습 능력을 갖추어야 아이가 학교에 입학해서 공부할 때 불편함이 없을까? 이 책은 바뀐 통합 교과서에 발맞춰 국어와 수학 등 교과 과목을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친절하게 설명한다. 효과적으로 받아쓰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답안지 칸을 나누는 방법부터 수 세기와 연산이 쉬워지는 게임을 통한 수학 학습법까지 다양한 공부 방법을 담고 있다.
우리 아이 유형에 따른 지도방법
학교에서 아이가 어떤 모습으로 생활할지 엄마들은 많이 궁금할 것이다. 사실 엄마는 아이가 어떻게 학교생활을 해나갈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오랜 시간 교실에서 아이를 가르친 저자는 남자아이, 여자아이를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하여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아이가 어느 유형인지 살펴보고 장점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하자.
-남자아이 유형
노는 게 세상에서 제일 좋은 천진난만형/똑똑박사, 똘똘이 스머프형/깨알 같은 웃음 담당, 개그맨형/패배란 없는 승부욕 넘치는 무한 체력형/귀여움을 독차지하는 아직 덜 자란 꼬마형/도움이 필요할 때 나타나는 친절한 매너남형/느긋하고 여유로운 거북이형
-여자아이 유형
나서서 도와주는 맏언니형/다소곳하고 조용한 천생 여자형/씩씩한 게 좋은 여장부형/선생님 말씀은 곧 법인 순종형/늘 쑥스러운 부끄럼쟁이형/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은 수다쟁이형
학부모들이 가장 궁금한 학교생활의 모든 것
1장에서는 학교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가정에서 아이에게 가르쳐줘야 할 태도들을, 2장에서는 집에서 가능한 교육방법을, 3장에서는 새롭게 바뀐 교과 공부 준비를 부모가 어떻게 도와주면 되는지, 4장에서는 통합 교과서, 시간표, 준비물, 방과후학교, 학부모총회, 현장체험학습 등 초등학교 1학년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총망라하였다. 5장에서는 학교에 적응하지 못할 때의 대처요령, 6장에서는 초등 1학년이 된 아이에게 특히 신경 써줘야 하는 부분, 7장에서는 아이 유형과 그에 맞는 지도법을 상세히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