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A, AICPA를 위한 재무제표 활용법의 바이블!
* 아마존 재무·회계 베스트셀러의 최신 개정판!
재무보고서는 투자자, 대출기관, 경영자에게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 책은 회계사만의 언어로 쓰인 것 같은 재무제표를 해석함으로써 재무보고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이 책을 통해 기업의 수익, 현금흐름, 그리고 재정상태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가 어떤 방식으로 한 기업의 재무상황을 보여주는지 가장 간결하면서도 쉽게 설명한다. 실제 운영되고 있는 회사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입장이 아니라 분석하는 입장에서 내용을 구성했다. 그래서 재무회계에 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이 책을 통해 재무제표를 파악하고 업무나 투자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재무제표 분석 능력은 투자자나 투자기관 혹은 회계 관련 종사자 등 특정 사람만이 갖춰야 할 능력이 아니라 영업이나 마케팅, 총무 등 기업의 전 부서를 통틀어 필요한 업무다.
* 이 책의 특징
1. 현재 미국 MBA 과정에서 회계학 입문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책으로, 전공자나 종사자는 물론 회계를 전혀 모르는 일반인도 책을 통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
2. 재무제표에서 과연 무엇이 중요하고 재무제표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재무제표를 보고 직접 이용하는 투자자, 대출기관, 경영자, 사업가, 변호사 입장에서 설명한다.
3.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엔론 사태 등 회계감사나 분식, 공인회계사의 역할 등을 통해 재무제표 이해를 돕는다.
4. 나라마다 재무제표 활용법이 다르고, 회계기준이 달라도 미국의 회계기준을 따라가고 있는 우리나라 입장에서 미국의 회계환경과 회계감사 등도 폭넓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5. 실제 기업의 재무제표를 예시로 들어 각 항목의 용어를 설명하고 재무제표에서 각 항목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작용하는지 알려준다.
6.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모든 항목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쉽도록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