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문가도, IT 비전공자도 알아야 할
앞으로 10년의 인터넷 가치철학 ‘웹3’
인터넷 기술 트렌드는 우리 일상과 사회 그리고 시장과 산업 트렌드를 선행하는 바로미터다. 기술이 바뀌어야 세상이 바뀐다. 기술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어야 세상의 변화를 예견할 수 있다. 2023년 기술 트렌드의 핵심축은 ‘웹3’다. 지난 20년간 웹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인터넷이 우리 삶과 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했다. 앞으로의 10년은 웹3라는 가치철학을 바탕으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기반에서 변화와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IT 트렌드 2023》은 지난 20년의 인터넷 기술이 가져온 변화와 앞으로의 10년을 만들 신기술 혁신을 관련 사례와 함께 전망했다. 이 책은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조망하고, 그 과정에 어떤 기술이 어떤 방향과 목적으로 기업 혁신을 이끌고, 그로 인해 우리 산업과 사회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기술하고 있다. 저자는 26년간 IT 업계에 종사하며 다양한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과 서비스를 기획, 기술이 사회와 일상에 가져다주는 변화를 만들고 연구한 1세대 IT 전문가이자 테크라이터다. IT 분야에 몸담으면서 익힌 트렌드와 기술 전망을 넘어, 이로 인해 산업구조와 인터넷 비즈니스가 어떻게 바뀌고 이런 새로운 패러다임에 우리 개인과 사회, 기업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소개했다.
VR, AR, 메타버스, NFT에 이은 새로운 인터넷 세상
새 시대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웹3가 바꾸는 미래는 지난 20년간 플랫폼의 성장 과정에서 일어난 폐단에 대한 자성으로 시작된다. 2000년부터 빅테크 기업의 고도성장은 사용자 편의성과 사회의 효율성, 산업 혁신을 가져다주었지만, 그 이면에는 플랫폼 독점의 폐단과 개인정보의 남용, 지배적 사업자의 권한 남용 등으로 소수 기업의 시장 지배력 강화로 이어졌다는 비판이 있다. 그러한 반성과 자각으로 시작되는 공정과 분배의 인터넷 가치철학으로 웹3가 대두되고 있다. 웹3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이유는 탈중앙화의 기술인 블록체인의 성숙 덕분이다. 또 이 같은 기술로 구현된 암호화폐와 다양한 토큰, NFT, DAO도 새로운 인터넷 세상을 구현하는 솔루션으로 적합하다. 웹3라는 가치철학과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되는 다양한 솔루션이 적용되기 적합한 VR, AR 기반의 메타버스 역시 새로운 인터넷 세상과 어울리는 세 번째 인터넷 플랫폼이다.
이 책에서 미래의 인터넷으로 웹3라는 새로운 가치철학과 함께 여러 기술을 총망라해서 소개하는데, 그 관점을 크게 우리 사회가 고민해야 할 관점과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과 산업 투자 관점으로 구분해서 정리하고 있다. 더 나아가 그런 기술을 개인이 어떻게 이해하고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시사점을 크게 3장으로 구분해서 정리하고 있다. 1장 〈변화하는 IT 패러다임〉에서는 이미 지난 10년간 주목받으며 성장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AI 그리고 점차 주목받고 있는 사물 인터넷과 스마트 스피커, 로봇 기술, 전기차 등 기존 기술이 앞으로 더욱 발전할 가능성에 대해 다뤘다. 2장 〈웹3 레볼루션이 온다〉에서는 새롭게 부상되고 있는 AR, VR 등을 활용한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을 기사회생시키고 있는 NFT와 DAO 기술에 대한 이해와 이로 인해 변화될 미래의 모습을 전망한다. 마지막 3장 〈미래의 웹과 기술〉에는 기술 자체가 아니라 기술로 인해 가져올 사회와 비즈니스의 변화를 다뤘는데, 프로토콜 비즈니스와 토큰 이코노미, 창작자 경제, 더불어 기존 비즈니스에서도 중요하고 새로운 기술로 재도약할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전반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새로운 IT 패러다임과 웹3 메커니즘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메타버스 시대가 올 때까지, 실물에서 가상이 될 때까지, 웹이 웹 3.0으로 진화하는 순간까지 기술의 흐름과 이를 통한 비즈니스 전략은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기업의 전략으로 개인의 투자는 어떻게 가늠해야 하는지 등을 안내한다. 기업의 IT 전문가는 물론 테크 비즈니스를 다루는 기업의 기획자와 경영인, IT 비전공자 등 다가올 2023년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