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행평가는 한마디로 말해 ‘글쓰기 실력’
예비중학생과 부모님께 ‘잘할 수 있을까?’ 걱정과 관심의 대상인 중학교 수행평가는 한마디로 말해 ‘글쓰기’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과목에서 글쓰기로 수행평가를 실시하며, 포트폴리오 작성이나 모둠 발표 등도 기본은 모두 글쓰기입니다.
중학교 내신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이뤄지며, 수행평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목고나 자사고에 갈 게 아니니까 중학교 내신은 중요하지 않다며 수행평가를 대충 해도 된다고 생각하신다면 생각을 바꿔 주세요. 중학교 때 꼼꼼하게 수행평가를 챙긴 학생이 내신이 중요한 고등학교 수행평가에서 빛을 발휘한다는 것을요. 중학교 3년간 수행평가를 성취기준과 채점 기준에 맞춰 쓰는 훈련을 하는 것이 고등학교 때 좋은 내신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습관을 들이게 되는 것이란 걸 꼭 기억하세요.
과목별 실제 수행평가 내용으로 매일 글쓰기
중학교 입학해서 맨 처음 쓰는 자기소개서부터 과목별 수행평가 예시를 빠짐없이 담았습니다. 성취 기준과 채점 기준에 맞춰 쓴 예시 답을 제시해 예비중학생들이 하루 분량을 꼼꼼하게 쓰게 되면 수행평가를 위한 다른 글쓰기 연습이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중이 올라가는 서술형 평가도 병행 훈련
아이들의 지필 평가에서 비중이 높아지는 서술형 평가도 결국은 글쓰기로 귀결됩니다. 즉, 서술형 평가도 채점 기준에 맞게 쓴 학생이 좋은 성적을 얻는다는 뜻입니다. 본서에서는 과목별 서술형 평가 실제 문제와 해답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써 볼 수 있게 해 초등 때와는 다른 낯선 서술형 평가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읽기만 해도 수행평가 글쓰기의 감이 잡히는 선행학습
예비중 학생들이 실제로 예시 글을 따라 써 본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아직 배우지 않은 내용이라는 이유로 쓰지 않는다면 예시 글을 읽어 보는 것만으로도 중학교 수행평가와 서술형 평가 준비에 도움이 됩니다. 교단에서 30년 가까이 아이들에게 국어를 가르친 저자가 중학교 입학 전 예비중학생들이 읽어만 보아도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저술했기 때문입니다. 중학교 입학을 앞둔 소중한 방학, 내신과 직결되는 수행평가 글쓰기로 남들보다 먼저 준비해야 할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