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 공채(행정고등고시)와 입법고등고시 제2차시험에 도전하는 많은 수험생들 중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부담스러워하는 과목이 바로 행정학이라는 과목이다.
행정학은 여러 분야의 학문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전개된 학문이기 때문에 학문의 독자성이나 주체성에 많은 의구심을 갖게 되는 학문이기도 하다. 또한 정치학, 경영학, 정책학 등의 혼합 과목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비전공자들에게는 행정학이라는 과목을 접하면서 뜬구름 잡는 기분이 들 때도 있을 수 있는 수험과목이다.
이 교재는 2007년에 처음으로 도서출판 고시계사에 출간한 『5급 공채(행정고시) 기출해설과 예상논점-행정학』을 바탕으로 하여 매년 새롭게 업데이트 하여 출간되고 있다.
이번 전면개정판에도 많은 수험생들의 의견에 따라 연도별로 5급 공채(행정고시) 기출문제의 『답안과 강평』을 바탕으로 입법고등고시 기출문제에 대한 『어드바이스』와 『답안구성 예』를 부가하여 새롭게 탄생한 행정학 교재이다.
지금까지의 출제되었던 기출문제의 분석은 모든 수험공부의 시작이자 종착점이다. 앞으로 출제경향의 분석이나 수험방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기출문제의 분석은 수험생들에게는 절대적으로 유용한 수험공부의 기본패턴이다.
이번 전면개정판에도 전면적으로 수험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았다.
첫째로, 2022년부터 2005년도까지의 5급 공채(행정고등고시) 행정학 기출문제(필수/선택)를 기본으로 하였다. 입법고등고시 기출문제(2022년~2005년)는 각 문항마다 답안의 전체 길잡이 역할을 하는 『어드바이스』와 전체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답안구성 예』를 연도별로 구성하였다.
둘째로, 연도별 기출문제의 정제된 답안은 5급 공채(행정고등고시)시험에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한 합격자분들 중에서 행정학 과목의 점수가 우수한 합격자분들이 실제시험에서의 실제답안처럼 작성하여 답안의 오류를 잡았다.
셋째로, 매 기출문제의 하단에 답안의 전제 차례를 두어 수험생들의 시간단축과 최종 정리에 유용하도록 구성하였다.
넷째로, 정제된 기출문제의 답안에 전국 여러 대학의 행정학과 출제위원급의 교수님들께서 직접 출제분석과 출제의도, 중요 논점, 모범답안의 답안작성요성 등을 강평으로 첨부하여 수험생 여러분들이 스스로도 자가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2005년부터 2022년도까지 입법고등고시 기출문제 각각의 설문에 어드바이스와 답안구성 예를 첨부하며, 답안의 중요 논점과 전체 답안 맥락의 파악 및 답안의 서술전개를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5급 공채(행정고등고시)와 입법고등고시 행정학의 최근의 출제문제들은 현실의 구체적 사례(사실)에 얼마나 행정학적 지식과 이론 등을 바탕으로 종합적이고 실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해결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측정해 보는 방향으로 출제되고 있다.
수험생 여러분들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기본교재와 함께 이 교재를 가지고 수험공부를 하신다면 행정학의 고득점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고 확신한다.
각각의 기출문제의 답안마다 일일이 상세하게 강평을 해 주신 김성수 교수님(한국외국어대), 김순양 교수님(영남대), 김철회 교수님(한남대), 류근필 교수님(전남대), 박형준 교수님(성균관대), 이원규 교수님(전북대), 이원희 교수님(국립 한경대), 이영철 교수님(전남대), 조선일 교수님(순천대), 최성욱 교수님(전남대), 최영출 교수님(충북대), 한세억 교수님(동아대), 그리고 정제된 답안을 작성하여 주신 여러 사무관님들 및 이 교재의 구성에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신 행정학의 여러 강사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부디 이 책이 많은 수험생들에게 한 알의 밀알이 되었으면 바람이다.
2022년 10월
고시계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