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제20판) 머리말]
2022년까지의 법무사시험 및 법원행정고시시험의 출제방식의 분석을 통해 얻은 결론으로는 최근의 기출문제는 논술식, 논점식(준사례형 포함), 사례형 중에서 논점식을 기반으로 하면서 준사례형을 가미하는 출제방식으로 굳어진 것 같습니다. 즉 논점별로 5점, 10점 또는 15점으로 분리하여 출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변화된 논점식 출제 경향에 맞게 교재를 재편성하려고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출제방식의 변화 때문에 수험생 여러분의 공부방법도 당연히 변경하여야 합니다. 종전의 논술식 문제의 경우에는 서설부터 관련 문제까지 방대한 내용을 답안지에 현출하여야 하기 때문에 내용을 최대한 압축하여 결론 위주의 약술하는 형식을 취했으나 논점식에서는 묻는 내용에 대해서 근거를 대면서 정확하면서 자세하게 서술해야 합니다. 따라서 특정 부분에 대한 정확하고 많은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백화점식 공부에서 집중탐구식 방식으로 공부방법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개정 제20판에서는 변화한 논점식 출제방식에 좀 더 적합한 교재가 될 수 있도록 논술식에서나 필요했던 실체법적인 사항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삭제하였습니다. 또한 각 문제마다 출제 가능한 논점식 문제를 발굴하여 논점연습문제 형태로 소개하는데도 역점을 두었습니다.
이번 『제20판 논술식 부동산등기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이번 개정 제20판은 변화된 출제경향을 전면적으로 받아들여 논점식에서 불필요한 내용은 삭제하였고, 중요 논점에 대해서는 근거와 이유에 따른 결론을 풍부하게 설명하는데 노력하였습니다.
둘째,출제 가능성이 낮은 파트는 과감하게 삭제하여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셋째,논점식에서는 근거와 예시가 중요하기 때문에 출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선례 등의 예시를 과감히 추가하였습니다.
넷째,이 교재는 법무사시험 수험생은 물론 법원행정고시시험 등기사무직렬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원행시 수험생은 법무사시험 수험생과 부동산등기법 공부의 시작방법이 다르고 문제 유형도 다르기 때문에 강의방법을 달리하는 윌비스 법학원(https://gosi.willbes.net)의 오영관 부동산등기법 강의를 활용하셔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섯째,판례, 예규 및 선례는 2022년 08월 02일까지 공표된 내용을 반영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법무사시험 및 법원행정고시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 제현께 합격의 영광이 함께 하기를 기원하면서 이 책의 출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법학사 이재철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2022년 8월 15일
편저자 오영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