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이 너무 어렵다고요?
한국 바둑을 대표하는 한국기원이 나섰다!
바둑을 대표하는 한국기원이 쓰고,
세계 바둑 랭킹 남녀 1위 신진서 九단과 최정 九단이 감수한 바둑 교과서
한국기원이 기획한 초등학교 정규 교과 과정 바둑 수업을 위한 최초의 정통 바둑 교과서!
바둑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쉽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바둑 용구 소개, 바둑 기본 규칙, 바둑 기본예절부터 바둑의 기초까지 체계적으로 담았다. 2022년 현재 한국기원의 프로 기사들과 함께하는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 활동 수업과 방과 후 수업에서 많은 어린이들이 사용하고 있다.
1. 바둑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과서
초등학교의 교과 수업처럼 ‘도입-전개-정리’의 흐름으로 구성했다. 먼저,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단원 도입의 그림을 보고 어떤 내용을 배울지 상상한 다음, ‘만화로 배우는 바둑’을 통해 본문에서 배울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 ‘개념이 쏙쏙’을 통해 다양한 바둑의 개념을 단계적으로 익히고, ‘실력이 탄탄’을 통해 연습 문제로 복습하고 훈련할 수 있다.
또한. 한자로 된 바둑 개념도 그 뜻을 하나하나 풀어서 쉽게 전달하고자 하였다. 한자를 몰라 개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어린이들도 바둑을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다. 어린이를 위한 바둑 교과서지만 바둑을 배우고 싶은 성인들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익힐 수 있다.
2. 창의력과 인성을 기를 수 있는 바둑 교과서
바둑은 사고력과 창의력,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이다. 이 책에는 상상력을 발휘하여 생각하고,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장치들이 곳곳에 담겨 있다. 또한, ‘마음이 쑥쑥’을 통해 살아가면서 익혀야 할 예절, 배려, 존중 등과 같은 인성 덕목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이야기로 배우는 바둑 상식’에서는 바둑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삶의 교훈도 얻을 수 있다.
3. 스토리텔링 바둑 교과서
‘만화로 배우는 바둑’과 ‘마음이 쑥쑥’ 등 책에 삽입된 만화에는 한돌이와 나리, 흑돌이와 백돌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한다. 매 단원마다 배우게 될 바둑 기술을 캐릭터들의 에피소드와 대화를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구성하여 재미는 물론, 교훈과 지식을 모두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