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형법 객관식기출총정리」 개정판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1. 중요도에 따라 교재 구성
본서는 총 3단계로 구성하였습니다. 첫째, 「Part1 - 본문제」 입니다. 시험에 나올만한 것들은 모두 문제로 구성한 것으로, 각 단원의 앞부분에 있는 문제들입니다. 「Part1 - 본문제」라고 표시는 하지 않았고 생략하였습니다. 둘째, 「Part2 - 기타판례 정리」 입니다. 중요도가 많이 떨어져서 출제가능성이 많이 낮은 판례를 정리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셋째, 「Part3 - 사례형 문제」 입니다. 채용시험용 문제로 사례유형의 신유형 문제를 구성하였습니다. 변호사시험 및 사법시험 등에서 출제된 기출문제 중에 채용시험에서 출제가능성이 있는 질좋은 문제들과 저자가 모의고사를 통해 출제했던 문제들과 만든 문제들로 구성되었습니다.
2. [Part2 - 기타판례 정리]의 최소화
2021년판까지는 중요도가 많이 떨어져서 시험에 출제가능성이 낮거나 혹은 나오더라도 들러리 지문정도로 나올 수 있는 판례들은 각 단원의 맨 뒤에 [Part2 - 기타판례 정리]로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험이 점점 어려워지고, [Part2 - 기타판례 정리]에 있는 지문들이 시험에 들러리 지문으로라도 나오는데 이 경우는 문제형태로 된 지문으로 보는 것이 공부에 있어 효과적이기에 2022년 개정판에서는 [Part2 - 기타판례 정리] 부분을 최소화시켰습니다.
3. 질좋은 기출원문제 대폭 수록
「형법 객관식기출총정리」의 가장 큰 장점이 형법 지문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기출문제 원 문제를 풀어보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양질의 기출문제 원문제나 좋은 유형의 기출문제 원문제를 모두 수록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기출문제 원문제로 풀어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4. 새로운 출제경향 반영
첫째, 우리 시험을 리드하는 시험이 고시시험인 변호사시험과 법원행시입니다. 이 두 시험은 최근에 점차 난이도도 높아지고, 지문이 길어지는 추세입니다. 여기에 경위채용시험(구 경찰간부시험)과 경찰승진시험의 지문 역시 매우 길어지는 추세입니다. 이는 단순히 판례의 압축된 지문만 공부하거나 키워드식 암기로는 한계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본서에는 필요한 해설들은 모두 수록하였고, 각종 고시(변호사시험, 법원행시, 사법시험)의 긴 지문들까지 하나 하나 모두 반영하여 수록하였습니다. 둘째, 사례형 신유형의 문제(변호사시험 및 사법시험의 출제경향의 문제들)들이 다수 출제되는 것입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여 각 단원의 [Part3 - 사례형 문제]란을 두어서 신유형의 문제를 대폭 추가하였습니다.
5. 2022년 3월까지의 각종 국가시험 철저히 반영
2021년에 실시한 법원행시 및 변호사시험, 경찰채용시험[순경 및 경위채용], 경찰승진시험, 해양경찰채용시험[순경 및 경간시험], 법원직 및 검찰직 기출문제를 모두 반영하여 수록하였습니다. 여기에 2022년 3월에 실시된 경찰승진 및 채용(순경)시험, 법원행시 및 변호사시험까지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의 국가시험 기출은 거의 모두 수록 반영되었습니다.
6. 2022년 2월까지의 최신판례 및 미기출 판례 반영
2022년 2월까지의 최신판례는 모두 반영하였고, 아직까지 출제되지는 않았지만 출제가능성이 있는 판례도 모두 수록하였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출문제집 + 판례문제집” 두권을 푸는 효과가 생기며, 기출문제집만 풀었을 때 생기는 공백을 완벽히 보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7. 기출 표시 및 중요도 표시
각 지문마다 각종 국가시험에서 출제되었던 기출을 모두 표시하였습니다. 여기에 각 지문이나 문제들의 중요도([★★★], [★★], [★], 별표없음, 기타판례 정리]를 표시하였습니다. 중요도를 알면 공부할 때 해당 지문이나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알 수 있기에 이에 맞춰 강약을 조절해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8. 형법의 논리적, 체계적 흐름에 맞게 기출지문을 배열
첫째, 형법은 수학과 비슷해서 매우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논리적 흐름을 알지 못한 채 무작정 키워드 잡아서 암기하면 형법이 정말 어렵고 힘든 과목입니다. 하지만 그 논리적 흐름을 알고 문제를 풀면 형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형법 지문들을 단순히 기출지문 원문제 형태로 구성하지 않고, 논리적 체계적 흐름에 맞게 재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출지문은 계속 반복해서 출제되는데 그대로 반복해서 출제되기도 하지만 변형해서 출제되기도 합니다. 기출지문들이 어떻게 변형해서 출제되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문제를 구성함으로써 지문이 어떤 형태로 변행하더라도 맞출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순히 기출문제 원문제를 푸는 것보다 본 교재를 풀 경우 단기간에 형법 점수를 끌어올릴 수 있는 특 장점이기도 합니다.
둘째, 유사한 사안이지만 결론이 달라지기에 서로 비교해서 봐야 하는 판례들, 유사한 논점으로 같이 묶어서 봐야 하는 판례들은 함께 볼 수 있도록 문제를 구성하였습니다. 유사한 논점들을 같이 묶으면 공부량이 대폭 줄어듭니다. 시험에서 혼동되어 자주 틀리는 것들은 결국은 사안이 비슷한데 결론이 달라지는 판례들인데, 이런 판례들을 서로 비교해서 함께 풀면 시험에서 실제 시험에서 절대 함정에 빠지지 않습니다.
「형법 객관식 기출총정리」는 판례 및 이론 중심으로 구성된 문제집으로, 자매서인 「형법 조문&학설」과 함께 보면 형법이 완벽하게 갖춰집니다.
2022년 5월
김종욱선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