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 기출문제 분석
모든 수험공부의 첫걸음은 기출문제를 통한 철저한 분석에 있다. 최근의 회계학은 과거와 출제경향이 다소 변경된 것 같아 보인다. 따라서 최근 출제경향이 특히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필자는 9급(세무직?회계직?관세직), 7급(세무직?감사직?회계직) 학생들의 효율적인 회계학 공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2013년부터 2015년 동안 출제된 문제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표로 작성하였다. 출제경향과 수험대책 및 중점학습사항을 파악하여 수험생활의 지표로 삼았으면 한다.
2011년부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으로 변경되어 시험문제가 출제되었다. 2011년 시험은 처음으로 출제되는 국제기준이라서 예상대로 평이하게 출제되었으며, 2012년도는 전년보다 난이도가 상승하였다. 따라서 수험생 여러분에게 한 가지 당부하고 싶은 말은 2015년 9급 국가직 시험과 7급 시험을 대비하기 위하여 계산문제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다. 본 교재가 다른 교재와 풀이방식이 다른 것은 보다 빠른 시간에 정확하게 문제를 풀기 위한 것이므로 제가 권장하는 풀이방식을 습득하시기 바란다.
9급 세무직과 회계직 그리고 7급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2013년부터 정부회계가 출제범위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2013년 처음 시행된 정부회계의 출제는 국고금회계와 재정운영표에 출제가 집중되었다. 이론형과 계산형 모두가 출제된 점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정부회계의 공부는 정부회계의 기본이해와 재정상태표와 재정운영표를 중심으로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며 출제문항수는 2문항이 될 것이다.
참고로 출제범위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9급 관세직에는 정부회계와 원가관리회계가 출제대상이 아니므로 공부할 필요가 없다. 7급은 원가회계가 출제되지 않으므로 생략해도 될 것이다. 9급 세무직은 해마다 4~6문항의 원가관리회계가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회계학의 고득점에 있어 원가관리회계의 철저한 공부는 필수적인 것이다.
출판사 서평
2016년 7·9급 세무·관세·회계·감사직 시험대비
본서는 2013년~2015년의 기출문제 및 출제경향분석을 통하여 수험생 스스로 중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내년 시험에서는 과거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부분과 새롭게 도입된 국제회계기준이 함께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서는 출제 대상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향후 출제 가능한 예상범위를 빠짐없이 수록하였다. 한편, 공무원시험에 출제할 수 없는 부분은 불필요한 학습시간을 소비하지 않도록 과감히 제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