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기본서의 특징
01.비교판례 및 유사판례를 같이 배치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학습을 도모하였습니다.
02.명확성의 원칙과 같이 판례의 전문이 필요 없는 부분은 과감히 줄여 학습의 분량을 줄였습니다.
03.판례의 제목을 판례의 내용에서 차용해서 판례의 이름만으로도 학습이 되도록 하여, 1회독이지만 2회독하는 효과를 추구하였습니다.
04.요약서와 동일한 구성 및 편제를 하여, 추후 요약서로 학습할 때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이 학습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출제경향 및 공부방법
01.22년 1차 시험 및 그동안의 방향성을 참고했을 때, 앞으로의 출제는 기출지문을 기본으로 하되 기본개념을 묻는 지문들로 난이도를 높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기본개념은 말 그대로 기본으로서 높은 난이도가 아니지만, 수험생들이 학습을 하면할수록 기출지문에만 몰입하여 기본개념을 놓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02.따라서 형사법에서 고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기출지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기본개념에 대한 정확한 숙지가 필요합니다.
03.기출지문은 기출문제집을 통해서 개개의 지문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형식으로 풀어나가면 됩니다. 여기서 좀 더 효율적으로 문제 푸는 스킬이나 포인트를 잡고 학습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기출문제풀이 강의를 이용하면 됩니다.
04.기본개념에 대한 숙지는 모두 기본이론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본이론 강의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기본이론 강의는 형사법에 뼈대를 세우는 강의이므로 모든 커리에서 가장 중요한 강의이므로 확실하게 소화를 하셔야 합니다.
하고 싶은 말
형사법은 절대적으로 이해과목입니다. 이해가 되면 대부분의 판례는 저절로 해결이 됩니다. 따라서 저의 강의 스타일 역시 이해를 바탕으로 판례를 확인 하는 형태로 강의가 진행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기본강의 속에서 기본이론 강의 및 판례강의 및 기출문제풀이 강의가 어느정도 모두 이루어집니다. 판례는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대상이지 절대 외워야 하는 대상이 아닙니다. 판례를 이해하는 식으로 2~3회 정도 학습하면 굳이 암기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암기가 됩니다. 형사법은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승진 등의 이유로 평생을 같이 해야 할 과목입니다. 부디 제대로 된 공부법으로 제대로 학습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