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현대의 사회에서“회계와 세법”은 이제는 상식에 속하는 세상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기본적으로 회계와 세법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이 공부를 해야만 한다. 특히 회계와 세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학생들은 회계와 세법을 필연적으로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는데, 그러나 처음 회계학과 세법을 공부하기란 결코 만만치가 않은 과목에 속한다.
본 저자는“왜? 학생들은 회계와 세법이 어렵다고 할까?”하며 많은 물음을 한 적이 있다. 저자는 과거 회계보다는 부기라는 학문으로 회계를 접했다. 이렇게 저자가 회계와 세법을 처음 접할 때를 생각해보고, 강단에서 20여 년 동안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방법을 분석하면 그 해답은 다음과 같이 찾을 수 있었다. 학생들이 어렵게 공부하는 이유는
첫째, 시중 교재들이 참 어렵게 집필되어 시중에 출간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학습자들이 기본이 되는 이론을 등안시 하고, 무조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실무를 먼저 접근한다는 것이다. 즉, 전문용어에 대한 생소함과 이해부족으로 학습을 매우 어렵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어려운 내용일수록 이해를 바탕으로 계속적인 반복학습이 필요한데도 학습자들이 집중력과 반복학습효과의 효율성을 너무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수험생에게 필요한 부분을 잘 알기에 위와 같은 부분을 감안하여 교재집필에 심혈을 기울였다. 수험생들이 회계와 세법을 좀 더 쉽게 공부하면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반복적인 학습에 의한 수준 높은 공부가 되는 교재의 저술과 수험생들이 짧은 학습투여 시간에서도 목적하는 자격증을 무난히 취득할 수 있는 교재의 출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였다. 두말 할 필요 없이 자격증 대비 공부의 최종목표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있으며, 특히 본 교재는 전산회계1급 자격증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교재가 되도록 아래와 같은 내용에 중점을 두어 집필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이론부분을 매우 많이 제공하였다. 회계학과 세법은 기본내용의 이해와 체계적인 학습이 선행되어야만 다음 공부를 할 수가 있으며 응용력이 증대가 된다. 따라서 본 교재는 수험생들이 이해와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여 집필하였다.
둘째, 중요한 내용은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였다.
“공부를 했다는 것”은 해당 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특히 시험공부를 하는 수험생은 어렴풋이 기억하는 학습수준으로는 높은 점수를 기대 할 수도 없고, 또한 원하는 시험합격은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본 교재의 특징은 중요한 내용은 반족적인 내용과 많은 문제풀이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효율성을 중대되도록 노력하였다.
셋째, 고득점 합격에 심혈을 기울여 집필하였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수험생은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따라서 본 교재는 수험생목적에 충실하여 집필되었다. 기출문제의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출제 가능한 예상문제를 엄선하여 실었으며, 하나의 예상문제로 실제 시험문제에서 여러 문제를 풀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수험생이 되도록 수준 높은 문제로 구성하려고 노력을 하였다.
넷째, 개정된 내용을 모두 반영하였다.
회계학과 세법은 사회과학분야이기 때문에 회계기준과 법이 자주 개정이 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개정된 내용으로 공부를 해야만 한다. 본 교재는 가장 최근에 개정된 내용을 반영하여 집필을 했기 때문에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며, 출간 후 개정된 내용은 출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업그레이드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해도 항상 부족함이 있는 것이 세상사이고 교재의 집필이다. 부족한 내용은 앞으로 많은 노력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려고 한다. 자격증시험에 합격했다는 것은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합격한 수험생은 전문지식도 갖추어 자신의 역량이 한층 증대되고 삶의 질도 나아질 것이다. 하지만 수험생입장에서는 결코 쉽지 않은 공부이기 때문에 시작을 하지 않거나 중도에 포기하는 수험생이 많으며, 이런 학생들을 볼 때마다 저자들은 참 가슴이 아프다. 그러나 이 글을 본 수험생만큼은 절대 중도에 시험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공부할 것을 염원한다. 그래서 원하는 자격증을 꼭 취득하기 바라고, 사람은 자신의 생각의 크기만큼 세상을 보는 혜안이 있기 때문에 계속 지식과 상식을 쌓기 바란다.
이 교재가 출간되기 전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지만, 출간이 되기까지 가장 수고를 많이 한 에이티패스원 기획실, 서일대학의 윤경옥 교수, 동원대학의 최영목 교수, 연성직업학교 신주영 교수께 감사드리며, 끝으로 본 교재로 공부하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합격의 영광이 함께하기를 기대한다.
2022년 3월 정 종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