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성 특징
총 3장으로 구성된 <첫 번째 플라워케이크>는 케이크 만들기, 꽃 만들기, 어레인지하기로 구성된다. 본격적인 케이크 만들기에 앞서 도구와 재료는 물론, 멥쌀가루 만드는 방법과 떡을 찌기 전에 알아야할 다양한 내용들, 그리고 설기를 보관하는 방법과 앙금에 색소를 섞어 조색하는 방법 등 플라워케이크의 기본적인 지식들에 대해 알려준다.
1장에서는 플라워케이크의 몸체, 즉 케이크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이것은 백설기를 기반으로 진행된다. 제일 먼저 흰 백설기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그 과정에서 단호박·블루베리·딸기 등을 섞어 주황색·보라색·핑크색 등 고운 색의 케이크를 만든다. 또한 케이크의 사이즈도 다루어 컵케이크를 만들 때와 큰 케이크를 만들 때의 제작과정 차이도 알려준다.
2장은 앙금플라워케이크에서 가장 중요한 꽃 만드는 과정인데, 이것은 ‘파이핑’이라고 한다. 대중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장미에서부터 국화, 로제트, 스카비오사, 라던큘러스, 해바라기를 비롯, 주름 블로썸과 애플 블로썸 등의 작은 꽃까지! 안개꽃, 잎사귀, 봉오리 만드는 방법은 덤이다.
3장에서는 1, 2장에서 만든 설기케이크와 꽃을 이용해 케이크를 완성하는 과정을 다룬다. 이것도 무조건 꽃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돔 스타일·리스 스타일·블로썸 스타일 등 각각의 디자인에 맞추어 어레인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