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모든 기업들이 전산으로 장부를 작성하고, 운영하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자료를 공유하여 경영 의사 결정에 바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상황이 이러한 만큼 기업의 회계 담당자는 무엇보다 계정과목과 기본 분개처리를 빠르게 인지하고 경영 전반의 자료들, 즉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조회하거나 출력하여 보고할 수 있는 숙련된 전공자를 선택하여 재학습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이고자 한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현장의 필요에 따라 최근 국가공인자격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는 전산 운영에 관한 다양한 자격증이 개발되고 있으며, 전산회계는 그중에서도 으뜸가는 실무 자격증으로 인정받고 있다. 중요한 기업체들은 직원 채용의 자격요건으로 전산회계 관련 자격증을 요구하고 있다. 2022년의 본 교재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맞추어 집필되었으며, 가장 기본이 되는 전산회계 2급 국가공인자격증의 취득 목적에 맞게 다음과 같은 구성 특징을 가지고 있다.
Part 1. 이론부문의 요약 및 정리
기초 회계원리를 이해하고 분개할 수 있으며, 개인기업 중 상기업(도매업)의 기말결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단원을 구성하고, 각 단원의 마지막에는 단원정리문제와 단원종합문제를 두어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Part 2. 실무부문의 정리(회계정보시스템의 운용)
당해 연도 한국세무사회에서 지정한 KcLep(케이렙) 프로그램으로 기초정보관리, 기중거래자료 입력과 결산까지 수행하며 직접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하기 문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습득할 수 있으며, 거래자료 입력의 경우는 자산, 부채, 자본, 수익과 비용 계정의 거래형태별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뒷부분에 첨부하여 실무 프로그램을 완전하게 실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Part 3. 마무리 학습 정리(직무수행능력과 포트폴리오)
타 교재에서는 볼 수 없는 이 책만의 특징이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파트별 심화학습 부분으로, 먼저 이론은 회계원리의 이해와 계정과목별 출제 내용, 결산과 관련된 부분을 별도로 구성하여 시험에 완벽히 대비할 수 있다. 그리고 재무상태표 계정과 손익계산서 계정, 결산에 해당되는 부분의 분개를 수기로 충분히 연습하고 수험자별로 더 연습할 수 있도록 따로 구성하였다. 또한, 실무모의고사 5회, 자격시험과 같은 형식으로 이론과 실무 부분을 구성한 종합모의고사 Back Data의 경우는 한번에 모든 문제를 수록하여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