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를 준비하는 수험자들이라면 누구나 광범위한 출제범위와 “어떻게 해야 합격에 이르는 답안을 작성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로 고민을 하고 부담감과 불안으로 포기와 재도전의 다짐을 반복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게 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일 수 있겠으나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잘못된 교재 선택과 적절한 시험준비전략의 부재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심히 하는 것 못지않게 옳은 방향을 향해 제대로 가고 있는지 스스로 살펴보고 실패할 수밖에 없는 원인들을 미리미리 찾아내 수정하지 않으면 실패와 좌절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최근 상하수도기술사의 출제경향
-1교시 문제의 난이도 증가와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가 아닌 새로운 문제의 출제로 이전에 비해 1교시 취득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수질관리기술사 분야의 출제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4대강 문제와 서울시 침수 같은 게릴라성 집중호우 및 기상이변으로 인한 침수와 관련된 문제가 상하수도기술사의 범위를 넘어 수자원개발기술사 분야의 기출문제와 유사한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계산문제의 출제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하수도기술사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상기의 출제경향을 염두에 두고 올바른 공부 방향을 정하고, 가장 효율적 교재 선택과 학습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많은 시간과 많은 자료를 섭렵한다고 해서 실력이 늘고 합격에 이르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더욱이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자 입장에서는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운다는 생각으로 전략적인 접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술사 공부는 전략적 사고와 현 상황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여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비판력과 분석력을 평가하는 것이지, 무계획적인 인내와 절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에 주목해야 합니다.
1. 무엇을 묻고 있는지, 즉 출제 의도와 기술범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답안 내용이 아무리 구체적이고 상세하다 하더라도 출제자의 의도에 벗어난 것이면 결코 주목받거나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2. 채점자의 입장에서 답안을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채점자가 한눈에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는 답안형식과 군더더기 없는 답안내용이야말로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필자가 상하수도기술사 강의를 하면서 가장 절실하게 느낀 것이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현안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쏟고,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 또한 매우 어려워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그 동안의 강의 경험과 수험생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최대한 반영하여 기술사 시험에 대비한 기출문제해설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본 교재는 학원 수강생들의 답안을 선별하여 경쟁력 있는 답안으로 재구성하였고, 합격답 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키우기 위해 중요 문제에 대해서는 복수답안을 채택하였습니다.